LG에너지솔루션이 오늘(27일) '5년 내 연 매출 3배 이상 성장,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사업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연 매출 목표도 22조 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2분기 실적 설명회를 통해 "주요 OEM과 북미 JV 확장, 원통형 전지 공급 확대 및 신규 폼팩터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지속적인 신사업 기회를 발굴해 5년 내 3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차별화된 소재 및 공정 개발을 통한 기술 리더십 확보, 업스트림 지분 투자 및 장기공급계약 확대 등을 통한 밸류 체인의 안정적 운영과 스마트팩토리를 기반으로 하여 품질 제조 역량을 강화하는 질적인 성장을 통해 영업이익률도 두 자릿수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권영수 부회장은 기술 리더십 확보와 제품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QCD(Quality·Cost·Delivery, 품질·비용·납기)를 제공해 고객이 신뢰하고 사랑하는 수익성 넘버 원 기업'이 되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우선 가장 빠른 성장세가 예상되는 북미 시장을 집중 공략하기로 했습니다.

파우치는 주요 고객들과 JV를 확대하고, 원통형은 기존 고객 및 EV 스타트업 공급 물량을 늘려 시장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유럽 시장의 경우 원통형 신규 생산거점을 마련합니다.

아시아 시장도 중국 외 신규 생산거점 진출을 통해 고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현재 글로벌 생산역량의 아시아(59%), 유럽(34%) 비중이 북미(7%)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며 "2025년까지 북미 시장 내 생산역량을 45%까지 끌어올려, 북미(45%) 아시아(35%) 유럽(20%) 등 고른 생산역량 체계를 갖춘다는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제품 포트폴리오의 경우 파우치·원통형 듀얼 폼팩터 체제를 강화하고, 차세대 기술 개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합니다.

파우치형의 경우 프리미엄은 단입자 NCMA 양극재, 실리콘 음극재 적용을 통해 성능 우위를 지속하고, 보급형은 LFP·망간 리치 등 신규 소재를 적용해 솔루션을 확보합니다.

원통형의 경우 신규 폼팩터 양산 기술을 조기 확보해 시장을 선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차세대 기술 개발은 리튬황전지, 전고체전지 등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은 ▲품질역량 ▲스마트팩토리 ▲밸류체인 ▲신사업 추진 등 4가지 부문에 노력을 집중합니다.

품질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제품 설계 및 공정 개선을 통해 불량 발생 가능성을 확실히 차단하고, 전 공정별 전수 검사 체계를 구축합니다.

BMS 안전 진단 알고리즘도 강화해 이상 징후의 사전 모니터링 감지 기능도 향상시킬 예정입니다.

스마트팩토리 구축 작업에도 속도를 높입니다.

스마트팩토리는 사람의 경험과 역량에 의존하지 않고 기계에서 나오는 데이터에 근거해 모든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를 통해 수율 개선 및 품질 안정화, 공정 개선 및 생산성 향상, 인력 효율화 등을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밸류체인의 경우 업스트림 지분 투자, 장기공급계약 확대를 통한 안정적 공급망을 확보하는 한편 선도업체와 전략적 협력을 통한 중고 배터리 수거 및 리사이클 체계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신사업 추진 관련해서는 배터리 데이터 기반 BaaS, 신재생 에너지 관련 EaaS 등의 미래 준비를 위한 투자는 한층 강화하는 한편, 투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확장 투자는 보수적으로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총 매출 목표를 22조 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올해 초 발표한 연 매출 목표 19조2천억 원 대비 2조8천억 원이 증가한 수치입니다.

지난해 LG에너지솔루션 연 매출은 17조9천억 원입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매출 12조6천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년(8조5천억 원) 동기 대비 48%, 상반기(9조4천억 원) 대비 34% 상승한 수치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하반기의 경우 주요 OEM들의 신차 출시, GM JV 1기 본격 가동, 주요 거래선 수요 확대에 따른 물량 증가, 원자재 가격 판가 연동 효과 등으로 상반기 대비 의미 있는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706억 원, 영업이익 1천956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전기 대비 매출은 16.8% 증가, 영업이익은 24.4% 감소한 수치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2%, 영업이익은 73% 감소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2분기의 경우 매출·영업이익에 라이선스 대가 합의금 및 충당금 등 일회성 항목이 반영돼 있어 이를 제외하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수준입니다.

이날 실적 발표회에서 LG에너지솔루션 CFO 이창실 전무는 "중국 코로나 락다운 및 글로벌 물류 대란, 메탈 원가 상승분 판가 인상 적용 시점의 차이로 수익성은 다소 감소했다"면서도 "하지만 EV용 원통형 배터리 판매 증대, 주요 원자재 가격의 판가 연동 계약 확대로 매출은 안정적으로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