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 도로 위 무법자로 전락…업계, 국내 사업 축소 나서

【 앵커멘트 】
최근 전동킥보드 사고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습니다.
처음 국내에 도입될때부터 편리함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어 큰 인기를 끌었지만 안전에 취약하고 도로를 혼잡하게 만든다는 지적도 많았는데요.
각종 규제가 마련됐는데도 문제가 계속되자 관련 업계가 위축되는 분위기입니다.
임성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좁은 전동킥보드에 두 명이 올라타 빠른 속도로 올림픽대로를 질주합니다.

헬멧도 착용하지 않은 채 갓길로 달리던 이들은 경적을 울리는 옆 차를 향해 팔을 휘젓기도 합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이들을 입건했는데, 다름아닌 10대였습니다.

도로교통법에 따라 면허가 없으면 전동킥보드를 운전할 수 없지만, 10대 학생들이 전동킥보드를 타고 다니는 모습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헬멧과 같은 안전장비 착용 의무도 지켜지지 않습니다.

공유전동킥보드의 경우 짧은 거리를 이동하기 때문에 단속 역시 어렵습니다.

더 큰 문제는 금지구역으로 지정된 곳이 아니라면 어디서든 정차할 수 있어 관련 민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가 여기 사는데, 문 앞에 킥보드가 자주 주차돼있고 치워달라고 말을 해도 너무 늦게 치워주니까…."

업계는 주차 민원이 발생하면 당일 처리하는 게 원칙이지만 즉각 대응은 힘들다는 입장입니다.

주차금지구역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고, 정해진 위치에 반납하면 할인쿠폰을 지급하지만 효과는 미미합니다.

일부 지자체는 금지구역에 방치된 킥보드를 견인하기도 하는데, 지자체별로 규제 내용이 달라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결국 업계는 각종 규제에 비난까지 받게 돼 국내 시장에서 발을 빼는 분위기입니다.

1년만에 이용자 수가 70% 가까이 급감한 '라임'은 지난 6월 국내 시장 철수를 결정했고, '스윙'의 경우 규제가 덜한 일본 시장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 인터뷰(☎) : 업계 관계자
- "갑작스럽게 규제도 너무 많아지고, 모든 비판의 대상이 우리가 된 것이 아닌가…. 처리할 수 있는 것도 한계가 있으니까 다른 데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죠."

편리함과 재미를 기반으로 시작된 전동킥보드 열풍이 규제와 비정상적인 이용자 행태로 싸늘한 시선을 받는 상황.

안전사고 방지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규제 설정도 중요하지만 이용자의 시민의식 변화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매일경제TV 임성준입니다.[mklsj@mk.co.kr]

영상 : 임재백 기자[mkmookhi@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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