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MZ세대가 데이트 상대를 찾는 데 성격유형 검사인 MBTI를 적극 활용한다고 미국 CNN방송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많은 한국 젊은이가 전통적인 방식으로 사람을 알아가는 데 시간을 쓰기보다는 MBTI 유형과 잘 맞는 사람을 골라 만난다는 겁니다.
서울의 대학생 윤모 씨는 CNN과 인터뷰에서 "난 T(분석·논리적)와 맞지 않고 ESFP(친절하고 장난기 있고 적응력이 있는)와 잘 맞는 것 같다"며 궁합이 안 맞는 유형과 데이트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대학생 이모씨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마다 MBTI 유형을 먼저 밝힌다며 "ENFP라고 말하면 다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이해하기 때문에 시간을 아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남자친구의 MBTI 유형이 자기와 잘 맞는다며 "우리는 1천일 넘게 같이했으니 검사 결과가 서로 잘 어울린다는 증거가 아니겠느냐"고 말했습니다.
기업도 MBTI 인기에 편승하고 있습니다.
파라다이스 그룹은 MBTI 유형에 따라 어울리는 여행지를 추천하고,
제주맥주는 각 유형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영문 알파벳을 새긴 맥주캔을 출시했습니다.
한 구인사이트에는 '열정적이며 혁신적'인 ENFP를 찾는다는 마케팅직 모집 공고가 올라왔습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취업 경쟁, 경직된 기업문화, 치솟는 집값 등으로 미래가 불안한 상황에서 젊은이들이 비슷한 사람을 찾고자 MBTI로 눈을 돌린다고 분석합니다.
임명호 단국대 심리학과 교수는 "아마 사람들이 더 불안해지면서 심리적으로 기댈 곳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확실히 집단에 소속되면 덜 불안해한다"고 말했습니다.
연애, 결혼, 출산, 내 집 마련 등을 포기한 소위 'N포 세대'로도 불리는 MZ세대가 데이트 상대를 찾는 데 많은 시간이나 노력을 들일 의향이 없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전문가는 연인이나 친구, 일자리를 찾는 데 MBTI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건전하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동안 많은 심리학자는 MBTI 결과에 일관성이 없고 다양할 수밖에 없는 사람의 성격을 몇개의 틀에 가둔다며 검사 정확성과 효용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MBTI 업체인 마이어스-브릭스 컴퍼니도 주의를 당부합니다.
아시아태평양 총괄인 캐머런 놋은 한국에서 MBTI의 인기가 "매우 흡족하다"면서도 "잘 어울리는 파트너를 찾는 데 사용하기에는 적절치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우리 모두 '다른 사람에게 끌린다'라는 표현을 알지 않느냐. 다른 MBTI 유형이라고 잠재적 파트너를 제외하면 훌륭한 사람과 신나는 관계를 형성할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MBTI는 외향·내향,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 등 지표에 따라 성격을 16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이를 영어 알파벳 4개의 조합으로 표현합니다.
캐서린 쿡 브릭스와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 모녀가 스위스 심리학자 칼 융의 이론에 기반해 만들었으며 2차 대전 당시 여성과 적합한 일자리를 찾는 데 사용됐습니다.
[ 현연수 기자 / ephalo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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