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자산운용이 어제(8일) '플루토 FI D-1호'와 '테티스 2호'에 재간접으로 투자된 펀드의 환매를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라임자산운용은 "대체투자펀드 가운데 사모채권이 주로 편입된 '플루토 FI D-1호'에 재간접으로 투자된 펀드, 메자닌(CB, BW)이 주로 편입된 '테티스 2호'에 재간접으로 투자된 펀드의 환매가 중단된다"며 "고객분들의 투자 자금을 원래 스케쥴대로 상환해드리지 못해 사과드린다"고 밝혔습니다.

회사 측은 "'플루토 FI D-1호'가 투자하고 있는 금융상품의 기초자산은 대부분 발행회사와의 인수계약을 직접 체결해 편입한 사모 금융상품으로 구성돼 있다"며 "공모 형태의 금융자산 대비 유리한 조건으로 협상과 투자가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성으로 인해 장내매각 등을 통한 일반적인 자산 유동화가 용이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동화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무리한 자산 매각을 하게 될 경우 금전적 비용도 크게 발생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회사 측은 또 "'테티스 2호'가 투자하고 있는 CB나 BW의 경우 대부분 코스닥 기업이 발행한 것들인데, 대개 1년 또는 1년 6개월 이후 전환가격 대비 주가가 상승했을 때 주식 전환 후 매도가 가능하며, 주가가 하락했을 때는 기다리거나 상환 청구를 통해 원리금을 받을 수 있는 구조"라고 했습니다.

이어 "다만, 7월 이후 코스닥 시장의 전반적인 약세 및 관련 기업들의 주가 하락으로 인해 전환을 통한 유동화가 어려워졌다"고 말했습니다.

회사 측은 "환매 대응을 위한 유동성 확보(자산 매각) 과정에서 오히려 자산 의 무리한 저가 매각 등으로 펀드의 투자 수익률이 저하돼 투자자에게 손실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 이나연 기자 / nayeo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