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中수출 '봉인 해제'에…K반도체 들썩 [MBN GOLD 증시기상도]


JP모건 등 해외 유력 투자은행(IB)들이 국내 증시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쏟아내고 있고, 주식 시장에 대한 자금 유입 흐름도 지속되고 있다.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번갈아 연중 고점을 넘어서는 강세장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당분간은 시장의 추세적인 상승 흐름을 타고 가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따라서 지나치게 소형주와 스몰캡 종목보다는 업종 대표주와 지수를 추종할 수 있는 대장주 중심의 접근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


▷반도체 : SK하이닉스가 고대역폭메모리(HBM) 초호황 사이클에 대한 기대감으로 다시 30만원 돌파 시도를 하고 있다.

삼성전자 역시 2분기 어닝 쇼크(실적 충격)를 기록한 이후 하반기 업황 개선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H20칩 중국 수출 재개 가능성으로 해당 제품에 HBM3를 공급하는 기업으로서 2분기 실적 부진 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 보인다.

또한 본격적인 투자 사이클 재개와 함께 업황 개선에 따른 출하량 증가를 고려하면 반도체 업종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관심을 유지해도 괜찮다는 생각이다.


▷제약·바이오 : 제약·바이오 업종의 본격 상승 랠리가 시작되고 있다.

주중 알테오젠이 사상 최고가를 돌파하면서 50만원 선에 근접했고 비만 치료제, 플랫폼, 항암제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제약·바이오 기업이 줄줄이 강세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하반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업종 투자 심리를 끌어올리고 있고, 상반기에만 12조원 가까운 기술이전 잔액을 기록한 만큼 하반기에 추가적인 기술 수출 빅딜에 대한 기대감도 여전히 유효해 보인다.

시가총액 상위 제약·바이오 종목들을 중심으로 코스닥 시장 패시브 자금이 유입됐을 경우 수급적인 효과도 훨씬 더 강해질 수 있다.


▷에너지 고속도로 : 새 정부 출범 이후 에너지 고속도로 관련주들의 급등 시세가 분출됐다.

우리나라도 이제 본격적인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에 대한 투자가 시작되고 있다.

SK그룹이 울산에 7조원 규모 투자를 한다고 발표했고, 삼성그룹이 구미에 8조원 규모 AI 데이터센터의 심장을 구축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결국 대규모 데이터센터의 성공은 에너지 고속도로 정책과 맞닿아 있기 때문에 관련주에 대한 흐름을 다시 주목해야 한다.


▷피부미용 : K뷰티 기업들이 아시아를 뛰어넘어 미국, 유럽을 공략하고 있고 피부미용 의료기기와 주사제를 만드는 기업들도 전 세계적인 매출 성장세를 경험하고 있다.

주가가 다소 많이 올라왔지만 강세장에서는 기존 주도 종목들이 더 강하게 상승하게 마련이다.


▷전력 인프라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7월 말 AI 행동계획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최근 미국 정부 주도로 AI 산업과 전력 인프라, 데이터센터 등에 무려 700억달러 규모 투자를 집행할 것이란 보도가 나오고 있다.

따라서 AI 산업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밖에 없는 원전, 태양광 등의 에너지 기업과 데이터센터 설립에 필요한 반도체와 전력 인프라 기업들이 지속적인 정책 수혜 기대감을 받을 수 있다.

국내도 소버린 AI 이슈와 함께 정부의 강력한 AI 정책 추진 의지가 있기 때문에 변압기, 차단기 등을 수출하는 전력 인프라 종목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2차전지 : 2차전지 배터리 관련주들의 주가 흐름은 지지부진하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의 흑자 전환, SK온 미국 법인의 공장 풀가동 소식 등은 업황 개선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아직 추세적인 상승을 논하기에는 시기상조지만, 반등의 가능성은 염두에 두자.
▷로봇 : 코스닥 지수에 연동되는 대표적인 업종 중 하나가 로봇이다.

연초 강력한 상승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고, 휴머노이드 로봇과 협동 로봇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은 유효하다.

대기업의 해당 산업에 대한 투자 모멘텀이 하반기 다시 부각될 수 있기 때문에 레인보우로보틱스, 로보티즈, 유일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 등은 꾸준한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김영민 매일경제TV MBNGOLD 매니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