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TV 핫플레이스] 서울 직장인 3만 명 영수증 분석해 보니…'여기에' 쏠렸다



2025년 1분기 서울 직장인이 주목한 지역은 ‘문래’로 나타났습니다. 직장과 가깝거나 취미, 놀거리를 즐길 수 있는 상권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매경TV 핫플레이스>가 KB국민카드 회원 215만 명의 소비 트렌드를 전합니다. 서울ㆍ부산ㆍ대전ㆍ광주 내 52개 상권과 33개 업종의 결제 데이터를 활용했습니다.

지난 4월 직장인이 많이 찾은 장소를 소개한 데 이어, 이번 편은 분석의 깊이를 더해 업무지구ㆍ연령대별로 엇갈린 소비 패턴을 전합니다.

분석 대상은 5대 업무지구(광화문ㆍ강남ㆍ여의도ㆍ구로ㆍ판교) 직장인이 서울 18개 상권 내 33개 업종에서 결제한 데이터입니다.

2025년 1분기 평일 오후 17~24시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ㆍ매출건수 증감률, 상권 및 업종별 매출액ㆍ매출건수 비중을 분석했습니다.





매출액 성장률 1위 상권 ‘문래’

올해 1분기 매출이 가장 성장한 지역은 문래였습니다. 문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 뛰었고, 매출건수는 16% 상승했습니다. 매출액과 매출건수가 동시에 두 자릿수 성장한 유일한 상권입니다.

직장인이 가장 많이 몰린 시간대는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였습니다. 시간대별 매출액 비중 기준 7~8시에 22%, 8~9시에 25%, 9~10시에 21%를 기록했습니다.

음식점이 33개 업종 중 89%로 가장 높은 매출액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상권 평균치인 83%보다 5%p 높은 수치입니다. 특히 한식(40%)과 주점(10%)이 인기였습니다.





직장인 ‘핫플레이스’는 근무지가 좌우

회사의 위치에 따라 직장인이 퇴근 후 찾는 곳이 달라졌습니다. 각 업무지구별로 매출액이 가장 많이 몰렸던 상권은 망원ㆍ합정ㆍ홍대ㆍ상수ㆍ연남 그리고 교대ㆍ강남입니다.

① 망원ㆍ합정ㆍ홍대ㆍ상수ㆍ연남
▲ 광화문 직장인 매출의 20% 차지
▲ 여의도 직장인 매출의 24% 차지
▲ 구로 직장인 매출의 29% 차지

② 교대ㆍ강남
▲ 강남 직장인 매출의 42% 차지
▲ 판교 직장인 매출의 31% 차지

두 개 상권은 규모가 크면서도 각 업무지구에서 접근하기 수월한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경기도 판교역에서 서울 강남역까지 이동 시간은 신분당선으로 13분, 직행버스로 21분입니다.





관심사에 따라 달라지는 직장인 핫플레이스

5대 업무지구별로 선호하는 업종이 분명히 갈렸습니다. 이는 퇴근 후 소비 패턴이 단순한 ‘거리 문제’가 아니라, 각자의 ‘관심사’에서 비롯된 선택이라는 점을 의미합니다.

광화문, 여의도, 구로 직장인의 경우 전체 매출건수 중 평균 80%가 음식점에서 발생했습니다. 강남, 판교 직장인의 평균 73% 보다 7%p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취미ㆍ문화 업종에서는 업무지구별 차이가 더 뚜렷했습니다. 강남, 판교 직장인의 평균은 18%로 광화문, 여의도, 구로 직장인의 평균(9%)의 2배를 기록했습니다.

① 전체 매출건수에서 음식점이 차지하는 비중
▲ 광화문 직장인 78%
▲ 여의도 직장인 79%
▲ 구로 직장인 81%
▲ 강남 직장인 74%
▲ 판교 직장인 71%

② 전체 매출건수에서 취미ㆍ문화가 차지하는 비중
▲ 광화문 직장인 7%
▲ 여의도 직장인 10%
▲ 구로 직장인 9%
▲ 강남 직장인 16%
▲ 판교 직장인 20%





20대 직장인이 선택한 건대입구

매출건수 비중이 높은 상권을 연령대별로 분석했습니다. 2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공통으로 ▲ 1위는 교대ㆍ강남 ▲ 2위는 망원ㆍ합정ㆍ홍대ㆍ상수ㆍ연남이었습니다.

그러나 3위 결과는 달랐습니다. 타 연령대에서는 앞서 2위 지역에 이어 잠실이 꼽혔지만, 20대 핫플레이스는 건대입구였습니다.

젊은 직장인은 건대입구에서 무엇을 했을까요? 업종별 매출건수 분석 결과, 취미가 3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테마카페, 볼링, 타로 등 놀이 콘텐츠가 이들의 취향을 사로잡은 것입니다.

서울 직장인 3만 명은 문래역을 향했고, 직장과 가까우면서도 원하는 취미와 먹거리가 직장인들의 발길을 이끌었습니다.

KB국민카드는 “근무지에서 가까우면서도 취미와 먹거리에 따라 직장인들이 찾는 곳이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전했습니다.

KB국민카드 데이터 분석 인사이트 요약
1. 퇴근 후 문래에서 보자는 요즘 직장인
2. 제일 가까운 상권 & 하고 싶은 게 많은 상권





[박시현/park.sihyeon@mk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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