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TV 핫플레이스] 연매출 증가율 13.8% 이끄는 소비 트렌드 뉴노멀은



해방촌ㆍ후암동은 2024년 서울 상권 강자로 자리 잡았고,
문래는 4분기에 깜짝 반등하며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떠올랐습니다.

매일경제TV가 KB국민카드 신용ㆍ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4년 4분기 서울 상권의 변화와 흐름을 분석해 전합니다.





2024년 소비 키워드는 ‘취미ㆍ경험’

2024년은 음식이나 쇼핑 같은 물질적인 소비가 아닌
취미나 경험에 관한 관심이 매출로 연결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분석 대상 33개 업종 중 댄스ㆍ보컬은
2023년 동기 대비 2024년 1~4분기 내내 이용 회원수가 증가하며 매출액도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상권 및 업종 전반에서도 2024년은 매출이 안정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직전 분기 대비 18개 상권 33개 업종의 매출액 총성장률입니다.

▲ 1분기 대비 2분기 +3.3% ↑
▲ 2분기 대비 3분기 +0.5% ↑
▲ 3분기 대비 4분기 +20.0% ↑

4분기의 높은 성장률은 소비가 증가하는 연말 특수성과 관련이 있으며,
2023년 분기별 매출액 증감률 또한 유사한 상승 패턴을 보였습니다.





2024년 4분기 서울 핫플레이스 TOP3

2023년 4분기와 비교해 매출액이 가장 많이 성장한 상권입니다.

▲ 1위 해방촌ㆍ후암동 +19.2% ↑
▲ 2위 용리단길ㆍ삼각지 +13.8% ↑
▲ 3위 문래 +10.6% ↑

해방촌ㆍ후암동은 최근 2년 동안 꾸준한 성장세를 이으며
매출금액, 매출건수, 이용 회원수 모두 안정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해방촌ㆍ후암동 2023년 1분기 대비 2024년 성장률

▲ 매출금액 +13.8% ↑
▲ 매출건수 +9.9% ↑
▲ 이용 회원수 +12.9% ↑





2024년 핫플레이스 순위 엎치락뒤치락

작년 한 해 동안 서울 주요 상권 18개의 순위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2024년 분기별 매출액 증감률 기준
2024년 4분기 TOP5 상권의 분기별 순위 변화입니다.

*1~5위일 경우만 표시

▲ 해방촌ㆍ후암동 : 3위 ➝ 1위 ➝ 2위 ➝ 1위
▲ 용리단길ㆍ삼각지 : 5위 ➝ 미진입 ➝ 4위 ➝ 2위
▲ 문래 : 미진입 ➝ 미진입 ➝ 미진입 ➝ 3위
▲ 을지로 : 1위➝ 3위 ➝ 5위 ➝ 4위
▲ 한남동ㆍ이태원 : 2위 ➝ 미진입 ➝ 미진입 ➝ 5위

해방촌ㆍ후암동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3개 분기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서울 18개 주요 상권 중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 1분기 +5.4% ↑
▲ 2분기 +16.5% ↑
▲ 3분기 +12.8% ↑
▲ 4분기 +19.2% ↑

문래 상권 또한 주목할 만합니다.

1분기부터 3분기까지는 매출액에 큰 변화가 없었으나
4분기에 매출액이 10.6% 상승하며 3위로 급상승했습니다.

최근 가장 트렌디한 상권으로 떠오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경험하기 위해 지갑 여는 사람들

2024년 4분기 경험 중심의 소비 트렌드를 포착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증감률이 가장 컸던 업종 순위입니다.

▲ 1위 연극ㆍ뮤지컬 131.5% ↑
▲ 2위 일일체험공방 40.2% ↑
▲ 3위 댄스ㆍ보컬 16.4% ↑
▲ 4위 타로ㆍ사주 14.2% ↑
▲ 5위 요리ㆍ베이킹 13.4% ↑

문화ㆍ취미에 속한 업종들이 TOP5를 차지했습니다.
2024년 4분기 소비자들은 직접 체험하고 즐기는 활동에 가치를 두고 있었습니다.

KB국민카드 결제 데이터로 알아본 상권 분석 인사이트

1. 물질적 소비를 넘어 취미ㆍ경험 소비가 이끄는 매출액 성장
2. 해방촌ㆍ후암동과 문래, 2024년 사람들의 발길을 끈 핫플레이스





[박시현/park.sihyeon@mk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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