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주요 자동차 업체가 미국에서 쓴 로비 활동비가 도널드 트럼프 1기 행정부 당시 크게 늘었고, 내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서 더 증가할 것으로 관측됐다.

13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미국 정치자금 추적단체 '오픈시크리츠' 자료를 바탕으로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 3대 완성차 업체의 연평균 미국 로비활동 비용을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이들 3사의 트럼프 1기(2017∼2020년) 로비 비용은 버락 오바마 2기(2013∼2016년) 때보다 25% 급증했다.


도요타의 트럼프 1기 때 연평균 대미 로비 비용은 오바마 2기 때보다 32%나 늘어난 646만달러(약 91억원)에 달했다.

특히 2019년 한 해 동안 도요타는 과거 20년간 최고 금액인 711만달러(약 100억원)를 대미 로비 활동에 썼다.

혼다와 닛산도 트럼프 1기 연평균 미국 로비 비용이 오바마 2기 대비 각각 19%, 18% 많았다.


닛케이는 관세 부과 등 트럼프 1기 때 보호주의 정책과 조 바이든 정부의 EV 우대 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분석했다.

미국에서는 로비 활동이 합법인데, 특히 자동차 업계는 관세 등 정부 정책에 따라 경쟁 환경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로비 활동이 더욱 중요하다.


닛케이는 트럼프 당선인이 백악관에 재입성하면서 자동차 업체들이 관세 인상 등에 대응해 로비 활동에 더 많은 힘을 쏟을 것으로 전망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선거 전부터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 60% 이상, 다른 나라에서 수입하는 모든 물품에 관세 10∼20%를 부과하겠다고 공공연히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아오야마 신지 혼다 부사장은 지난 6일 기자회견에서 "(관세는) 단기적으로 큰 영향이 있다"며 "로비 활동을 포함해 대응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우치다 마코토 닛산 사장도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로비 활동을 중시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신윤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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