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TV Who Is?]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는? 백종원 아닌 '이 사람'

유튜버 쯔양 (출처 인스타그램)
▲CEO 오늘

구독자 1,000만 명을 보유한 먹방 유튜버 쯔양(본명 박정원)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로 꼽혔습니다.

19일 한국갤럽은 3월22일부터 4월5일까지 전국(제주 제외) 13살 이상 1777명을 대상으로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라는 주제로 조사한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3%포인트)를 발표했습니다.

조사 결과,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 1위에 '쯔양'(5.2%)이 올랐고, 이어'곽튜브'(4.0%), '햄지'(2.4%), '히밥'(2.2%), '빠니보틀'(2.1%), '김창옥'(1.7%), '백종원'(1.5%), '이공삼'(1.2%), '김어준'(1.1%), '김프로'(0.9%) 순이었습니다.

이 밖에 300여명에 달하는 유튜버를 응답인원의 41%가 각 0.9% 미만으로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로 꼽았는데 갤럽은 "유튜브 이용자의 취향이 얼마나 제각각인지 보여준다"고 분석했습니다.

나머지는 특별히 좋아하는 유튜버가 없거나 모르겠다고 답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10위 안에 꼽힌 유튜버들의 주력 콘텐츠 분야는 '먹방'과 '여행'이었습니다.

쯔양을 비롯해 햄지, 히밥, 이공삼이 먹방 전문이며, 곽튜브와 빠니보틀은 여행 전문 유튜버입니다.

백종원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요리·식당 운영·식문화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김창옥은 고민 상담을 기반으로 한 강연, 김어준은 시사 전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국외 구독자가 많은 김프로는 짧은 유튜브 쇼츠 영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는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를 한명씩만 응답받아 선호도를 집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한편 선호도 순위는 채널 구독자 수와 꼭 비례하지만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선호도 순위는 10위인 김프로가 구독자 수(20일 기준 4120만 명)는 가장 많았고, 김창옥은 10명 가운데 구독자가 가장 적지만(141만 명) 선호도 순위는 6위였습니다.

이에 대해 갤럽은 "콘텐츠 특성, 국내외 구독자 분포, 언론·방송 노출 등 유튜브 생태계 밖에서의 활동에 따른 차이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경영 활동의 평가

△쯔양, 홈쇼핑계 주무르는 '큰손'

홈쇼핑 업계가 유튜버 등의 인플루언서와 손을 잡고 홈쇼핑과 친숙하지 않던 젊은 고객들의 유입을 꾀하며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12월 유튜버 '쯔양'과 손잡고 TV홈쇼핑과 유튜브를 연계한 먹방을 선보이며 함박스테이크를 단독 론칭한 결과 65분 만에 5500세트가 완판됐습니다.

'쯔양'은 TV홈쇼핑에 최초로 출연해 본인이 운영 중인 레스토랑 '원조 쯔양돈까스'의 레시피로 만든 가정간편식 '쯔양 갈비 함박스테이크'를 판매해 완판시켰습니다.

이 방송은 송출 전부터 화제를 모았습니다.

쯔양이 TV홈쇼핑에 최초로 출연한데다 자신이 운영 중인 레스토랑의 레시피로 만든 가정간편식 '쯔양 갈비 함박스테이크'를 판매했기 때문입니다.

방송 전부터 2000세트 이상 주문이 몰렸고, 방송 당일 준비 물량이 모두 팔렸습니다.

실시간 채팅 '바로TV톡' 참여건수도 일반 식품방송 대비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전체 구매고객 중 3040세대 비중이 40%를 차지하는 등 젊은층 유입도 급증했습니다.

이날 방송이 흥행한 또다른 요인은 다채널 전략에 있습니다.


방송은 TV, 모바일 등 롯데홈쇼핑 판매채널을 비롯해 쯔양의 공식 유튜브에서도 동시 송출됐는데, 배경음악, 자막, 연출 방식 등 방송 구성에 최신 SNS 트렌드를 접목시킨점이 흥행 요소로 꼽힙니다.

현대백화점도 이 분야에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먹방 유튜버 '밥굽남'과 협업해 샤브샤브 브랜드 강호연파를 만들고, 더현대 서울 등 4개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시켰습니다.

이밖에 CJ온스타일도 지난 2월 틱톡 300만 인플루언서 쿠자가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 스테인리스 팬을 판매했는데, 당시 구매 고객의 43%는 신규·휴면 고객이었고, 3040세대 고객이 50%를 넘었습니다.

홈쇼핑 업계가 이처럼 연예인과 유튜버 등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 매출 통로를 개척하는 등 업계 전반에 불어닥친 '위기감'을 헤쳐나가는 모양새입니다.


▲사건사고

△'뒷광고' 논란에 공정위 단속

쯔양은 비용을 받고 촬영한 영상을 올리면서 유료 광고 표기를 제대로 하지 않은 일명 '뒷광고' 논란으로 은퇴한 적이 있습니다.

쯔양은 지난 2020년 8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유튜브 방송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려 "방송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됐던 시기에 몇 개의 영상에 광고 표기를 하지 않았다. 이는 명백하게 잘못된 바이며 사과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쯔양은 사과 방송과 함께 모든 방송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쯔양은 "내가 저지른 잘못에 대한 질타가 아닌 '몰래 뒷광고를 해왔다' , '탈세를 했다' , '사기꾼' 등 허위 사실을 퍼뜨리는 댓글 문화에 지쳐 더는 방송 활동을 하고 싶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뒷광고란 업체로부터 광고 명목의 대가를 받고 상품을 홍보하면서 소비자에게 광고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고 숨기는 것을 말합니다.

당시 가수 강민경,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등이 PPL 논란에 휩싸이면서 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업계 내 뒷광고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논란이 불거지자 인기 크리에이터 문복희, 양팡, 햄지, 나름TV, 엠브로 등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 게시판을 통해 광고 표기 누락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때를 계기로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을 시행하고, 앞으로 대가를 받고 영상, 사진 등으로 제품 후기를 남기는 경우 유료 광고임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정했습니다.

△언론사 상대 명예훼손 손배소 패소

인기 먹방 유튜버 쯔양(본명 박정원)이 자신의 명예가 훼손됐다며 언론사를 상대로 한 정정보도 청구 소송 1심에서 패소했습니다.

2021년 9월 27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5부(부장 이관용)는 쯔양이 A언론사와 소속 기자를 상대로 낸 정정보도 등 청구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했습니다.

A언론사는 지난해 8월 당시 잠정 은퇴했던 쯔양이 과거 먹방 촬영 장소를 제공한 업주를 상대로 5000만 원 상당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기사에는 업주가 쯔양의 허락 없이 방송 일부를 캡처해 식당 홍보에 썼다는 이유로 소송을 제기했다는 내용과 함께 쯔양이 은퇴 후에도 소상공인 업주를 상대로 한 소송을 통해 수익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담겼습니다.

이에 대해 쯔양 측은 해당 업주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시점이 은퇴 선언 전인 점, 해당 업주가 프랜차이즈 본사 법인임에도 소상공인으로 표현된 점 등 허위를 담은 기사 보도로 명예가 훼손됐다며 지난해 9월 정정보도와 3000만 원의 위자료를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재판부는 쯔양의 손을 들어주지 않았습니다.

재판부는 "기사에 언급된 업체가 소상공인에 관한 법률상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고 해서 이를 허위라고 단정할 수 없다"며 "(기사 표현이) 쯔양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피력한 것일 뿐 객관적 사실의 적시로 보기는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재판부는 이어 "연예인들의 퍼블리시티권(개인 이름 및 초상 등에 관한 권리) 소송에 관해 문제를 제기하고 사회적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했다는 피고 측 설명에도 수긍이 가는 면이 있다"며 "주된 보도의 목적에 공익성이 인정된다"고 판단했습니다.


▲학력/경력

출생 : 1997년 4월 25일

학력 :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 졸업
서강대학교 게임&평생교육원 게임그래픽&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사


[ 황주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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