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고물가에 젊은 층들이 고정비용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19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연령대별로 2023년 10~12월 통신비 건당 금액 변화를 살핀 결과 2019년 동기간에 비해 50대는 3.6%, 60대는 6.1% 증가한 것에 비해 20대는 29.2%, 30대는 32.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30세대들이 저렴하게 통신비를 낼 수 있는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라는 게 신한카드의 설명입니다.
신한카드는 소셜 미디어 분석 등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결과 20·30세대 중심으로 알뜰폰이 많이 언급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소셜 미디어 상에서도 고정비 최소화가 화두였습니다.
2023년과 2019년의 비용 관련 연관어를 살펴보면 난방비, 식비, 의료비, 간병비, 학원비 등의 언급이 늘어나고 데이트비, 택시비, 학비 등은 줄었습니다.
Z세대(19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생)를 중심으로 소비 계획 및 결산을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고 격려하는 '라우드버짓팅(Loud Budgeting, 시끄러운 예산관리)'이 유행하면서 소셜미디어에서 소비·계획의 언급량은 2021년 1월에 비해 2023년 2월에 2.1배 증가했습니다.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언급 중 가장 아까운 비용으로 거론된 것은 '관리비' 였으며, 상대적으로 덜 아까운 비용은 '교육비'와 '학원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로 재테크 관심사는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10대는 '용돈·통장·취미' 등으로 용돈 관리를, 20대는 '지출·목돈·소비'로 지출 방어를 통한 목돈 마련을, 3040세대는 '투자·자산·수익'으로 본격적인 투자활동, 5060세대는 '연금·수입·노후' 등으로 안정적인 수입 시스템 확보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 진현진 기자 / 2ji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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