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과 치킨, 피자, 버거 등 외식 품목 가격이 줄줄이 인상되며 가정의 달 5월에는 외식 부담이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28일)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 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냉면, 김밥 등 대표 외식 품목 8개의 서울 지역 평균 가격은 1년 전보다 최대 7%대 올랐습니다.

가격 인상 폭이 가장 큰 외식 품목은 냉면으로 7.2% 올라 한 그릇에 평균 1만1천462원입니다.

김밥은 한 줄에 3천323원으로 6.4% 상승했고 비빔밥은 한 그릇에 1만769원으로 5.7% 비싸졌습니다.

또 김치찌개 백반과 자장면은 각각 8천 원, 7천69원으로 4.0% 올랐고 칼국수 한 그릇은 9천38원으로 3.5%, 삼계탕은 한 그릇에 1만6천846원으로 3.1% 각각 상승했습니다.

삼겹살도 1인분(200g)에 1만9천514원으로 1년 전보다 1.4% 비싸졌습니다.

이달에는 프랜차이즈 업계가 본격적으로 가격 인상에 나섰습니다.

김밥 프랜차이즈 바르다김선생은 지난 9일 메뉴 가격을 100∼500원 인상해 대표 메뉴인 바른김밥 가격이 4천300원에서 4천500원으로 올랐습니다.

앞서 김가네는 지난해 하반기 가격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는 지난 15일 9개 메뉴 가격을 일제히 1천900원씩 올렸습니다.

이에 따라 대표 메뉴인 고추바사삭 가격은 1만9천900원으로 2만 원에 육박했습니다.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인 더벤티는 지난 22일부터 카페라떼 등 음료 7종 가격을 200∼500원 올렸습니다.

식품 기업의 가격 인상 움직임도 주목됩니다.

롯데웰푸드는 코코아 가격 상승에 따라 다음 달 빼빼로, 가나 초콜릿 등 제품 가격 인상을 예고했으나 가정의 달인 점을 고려해 오는 6월부터 가격을 올리기로 했습니다.

동원F&BCJ제일제당은 김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윤형섭 기자 / yhs931@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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