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연합뉴스
글로벌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올해 한국전력이 연간 최대 적자를 경신했지만, 한전에 전기를 만들어 파는 대기업 계열 발전기업들은 사상 최대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5일) 에너지업계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따르면 SK(SK E&S·파주에너지)·GS(GS EPS·GS 파워)·포스코(포스코에너지)·삼천리(에스파워) 등 4개 대기업 계열의 민간 발전 6개 사의 영업 이익은 올해 3분기까지 1조 5천233억 원에 달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영업이익의 1.9배에 달하는 수준으로 사상 최대치입니다.

회사별로는 올해 3분기까지 GS EPS가 4천966억 원으로 가장 영업이익이 컸으며, GS파워(2천502억 원)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민간 발전사는 대부분 액화천연가스(LNG)로 전기를 생산하는데, 올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가격이 폭등하면서 한전이 이들로부터 구매하는 도매 가격도 함께 급등했습니다.

한편 한전은 올해 3분기까지 영업 적자가 21조 8천342억 원으로 이미 지난해 연간 적자(5조 8천542억 원)를 훌쩍 넘었습니다.

한전 관계자는 "올해처럼 연료가격이 과도하게 급등하면 한전이 발전사들로부터 전력을 구매하는 도매가격인 SMP(계통한계가격)도 급등하고, 발전사업자들의 정산금도 대폭 늘어난다"며 "이는 전기요금 인상으로 귀결돼 오롯이 소비자 부담으로 돌아가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국제연료가격 급등에 따라 민간 발전사에 대해서도 내달 1일부터 1개월 단위의 SMP 상한제를 시행할 예정으로, 이날 국무조정실은 규제개혁위원회에서 관련 안건을 심사합니다.

[ 민수정 인턴기자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