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억이하 지방주택, 종부세 산정서 제외
- 윤 대통령 "국제연대로 자유 지키자"

【 앵커멘트 】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이른바 '3고' 현상에 국내외 경제 위기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 연준이 3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밟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긴장감도 고조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이유진 기자!

【 기자 】
네, 보도국입니다.

【 앵커멘트】
3고 현상으로 우리 경제가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어떤 우려의 목소리가 있습니까?

【 기자 】
네, 고물가를 잡기 위한 각국의 금리 인상이 이어지면서 소비와 투자가 위축되는 등 실물경제가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들어 약 90개국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했는데, 이 중 절반 정도가 금리를 한 번에 최소 0.75%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밟았습니다.

이에 오늘 밤 열리는 미 연준의 금리 인상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를 1%포인트 올리는 '울트라 스텝'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현재로선 '자이언트 스텝' 가능성이 큽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금리 인상 여파로 내년 상반기 우리나라의 경기 침체가 더 심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원화 가치가 떨어지고 수입물가가 오르는 등 금리 인상에 따른 경기 영향이 보통 6개월 뒤에나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경기침체에 대한 선제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대응 방법으로는 취약계층 안전망 강화와 미중 외교 전략 등을 언급했습니다.

특히 외환시장 안정을 위해서는 한미 통화 스와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정식 /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한미 통화 스와프가 되면 환율이 안정될 수 있기 때문에 수입물가 상승이 억제되면서 금리도 큰 폭으로 높이지 않아도 되고 경기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정치권에서는 유엔 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관련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이어서 종부세법 개정안에 대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올해부터 종합부동산세를 납부해야 하는 1주택자가 지방 저가 주택 1채를 추가로 보유한 경우, 2주택자가 아닌 1주택자로서 종부세를 납부하게 되는데요.
이 기자, 종부세 산정 시 주택 수에서 제외되는 지방 저가주택에 어떤 기준이 적용됩니까?


【 기자 】
네, 공시 가격 3억 원 이하인 비수도권 지방 저가 주택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기획재정부는 모레(23일)부터 종부세법 개정안 등을 시행해 이 같이 적용할 방침입니다.

예를 들어 공시 가격 11억 원이 넘는 주택 한 채와 공시 가격 3억 원 이하의 지방 저가 주택을 보유했을 경우, 2주택자가 아닌 1주택자로 보겠다는 겁니다.

일시적 2주택자도 1주택자로 간주됩니다.

이사를 위해 새집을 산 뒤 2년 내 기존 주택을 팔 경우, 1주택자로 인정됩니다.

상속으로 주택을 받을 경우에는 해당 주택을 5년 간 주택 수에서 제외합니다.

수도권은 공시 가격 6억 원, 비수도권은 3억 원 이하면 기간 제한 없이 1주택자로 보기로 했습니다.

주택 수에도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습니다.

1주택자로 간주되면 보유 주택 합산액 중 11억 원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고령이거나 주택을 장기간 보유한 경우에는 최대 80%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례 대상자는 일시적 2주택자 4만7천 명 등 총 9만2천 명입니다.

이번 종부세 특례 신청은 이달 말까지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받습니다.

【 앵커멘트 】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이 제77차 유엔총회에 참석해 취임 후 처음으로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의 연설을 했습니까?

【 기자 】
네, 윤석열 대통령이 첫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자유와 연대' 정신을 강조했습니다.

11분간 이어진 연설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도 '자유'(21회)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인류가 직면한 세계 위기를 자유를 지키고 확대하기 위한 확고한 연대 정신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윤석열 / 대통령
- "자유와 평화에 대한 위협은 유엔과 국제사회가 그동안 축적해 온 보편적 국제 규범 체계를 강력히 지지하고 연대함으로써 극복해 나가야 합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 팬데믹 대응'과 '탈탄소' '디지털 격차 해소' 등을 유엔의 과제로 제시했습니다.

'사회적 약자 지원 확대'와 '공적개발원조 ODA 예산 증액' '글로벌 감염병 대응을 위한 펀드 기여' 등 한국의 역할 확대도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북한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연설을 요약하면 '약자 복지의 글로벌 버전'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