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최근 명함 정보가 빅데이터를 통한 각종 설문조사나 인재채용에 활용되기 시작했는데요.
사업 범위가 확장되면서 관련 업계가 종합 비즈니스 서비스 기업으로의 도약 경쟁에 나섰습니다.
손세준 기자입니다.
【 기자 】
인간관계와 경제활동 과정에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명함.
최근 명함 정보가 단순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넘어 설문조사와 채용, 마케팅 등 다양한 사업에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있습니다.
'리멤버' 운영사인 드라마앤컴퍼니는 지난달 전문가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인 이안손앤컴퍼니를 인수하고 시장조사와 벤치마킹 등 각종 조사 역량 강화에 나섰습니다.
이와 함께 경력직 채용과 커뮤니티 운영 분야를 강화하고, 관련 기업 인수합병을 통해 비즈니스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입니다.
▶ 인터뷰(☎) : 김수빈 / 드라마앤컴퍼니 관계자
- "저희 리멤버는 이제 직장인 회원분들과 외부의 다양한 기회를 연결해드리는 종합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나아가고자 하고 있고요. 최근에는 이안손앤컴퍼니를 인수하면서 리서치서비스 부문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중입니다"
비대면 영업 확대와 탄소중립을 위한 E
SG 경영실천이 화두가 되면서 디지털 명함 시장도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인터넷 명함을 출시하고 100대 기업에 명함 서비스를 제공 중인 네이미는 종이 명함과 디지털 명함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인증된 기업과 제휴해 직장 정보가 변경되면 자동으로 종이 명함이 자동 발급되고, 디지털 명함에는 SNS와 콘텐츠까지 담을 수 있습니다.
회사 측은 기업과 별도로 소상공인 등 개인 명함 서비스 제공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앞두고 있어 종이 명함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명함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안동수 / 네이미 대표
- "최근에 E
SG 경영이나 이런 부분 때문에 환경적인 요소들도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다 보니까 굉장히 빠른 시간 안에 종이명함을 대체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고요. 종이명함과 모바일명함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서 기업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명함은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세계에서도 상대정보 확인과 네트워크 구성에 활용할 수 있어 사업 범위는 더욱 확장될 전망입니다.
수 천만 개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명함 플랫폼 제공업체들의 비즈니스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 경쟁이 시작된 가운데 명함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생태계 조성이 예고됩니다.
매일경제TV 손세준입니다.[mkssejun@mk.co.kr]
영상 : 최연훈 기자 [mkcyh@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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