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다음 주부터 러시아의 국채 원리금 상환을 차단해 디폴트(채무불이행)를 부추기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로이터, 블룸버그 통신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러시아가 미국 채권자에게 국채 이자와 원금을 상환할 수 있도록 한 대러제재 유예시한이 이달 25일 만료되면 연장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미국 재무부는 러시아가 올해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러시아 재무부, 중앙은행, 국부펀드와 거래를 전면 금지했습니다.

다만 미국 재무부는 채권 원리금, 주식의 배당금은 일단 5월 25일까지 받을 수 있도록 유예기간을 뒀습니다.

이 같은 대러제재는 러시아의 침공 책임을 묻고 금융 압박을 가해 전쟁을 중단하도록 하기 위한 조처였습니다.

미국의 한 관리는 로이터 통신에 "유예기간 만료를 고려하지만,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푸틴(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압박을 더 할 모든 선택지를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채권 원리금 상환을 강제로 막는 이번 조처가 시행된다면 러시아의 디폴트를 둘러싼 불안이 재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러시아는 이달 초 디폴트 위기를 맞았으나 유예기간을 이용해 자국 내 보유외화로 국채 원리금을 갚아 급한 불을 껐습니다.

현재 러시아가 대외 국가채무의 규모는 400억 달러(약 50조8천억 원) 정도로 집계됩니다.

러시아는 당장 이달 27일까지 2026년, 2036년 만기 외채의 채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달러로 표시된 2026년 만기 국채는 유로, 스위스프랑, 파운드로 갚을 수 있고 달러를 스위스, 영국, 유럽연합(EU)에 있는 계좌로 보내는 방식으로 이자를 상환할 수도 있습니다.

유로로 표시된 2036년 만기 국채에는 러시아 루블화로 상환할 수 있다는 조항도 포함돼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미국 투자자가 러시아 정부에서 돈을 받는 행위를 미국 정부가 사실상 차단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런 조항들은 러시아가 제재를 피하는 데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러시아는 이달 27일 만기를 넘기더라도 다음 달 24일 2028년 만기 국채의 이자 상환 시기를 다시 맞이합니다.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러시아가 올해 6월 말까지 갚아야 할 외채는 4억9천만 달러(약 6천200억 원) 남짓입니다.

[ 송재원 인턴기자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