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신년 기자회견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오늘(24일) 밝혔습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된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응에 집중하려면 신년기자회견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은 올해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인들로부터 자유롭게 질문을 받고 대답하는 시간을 가지려 준비해왔습니다. 순방을 마친 이번주 중으로 회견 일정을 계획했다"면서도 코로나19로 이런 계획을 바꾸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수석은 "국민을 대신해 질문을 하는 언론인 여러분과 직접 소통하는 기회가 됐을 텐데, 소통의 기회가 여의치 않게 된 점이 매우 아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습니다.

청와대 측은 '회견이 완전히 취소된 것이냐'는 물음에 "내부적으로 회견을 준비해왔을 뿐 공식적으로 회견 계획을 발표한 적은 없다. 취소라는 단어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기자회견이 다소 미뤄져서 열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지연돼서 열리더라도 다음 달 15일부터 차기 대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만큼, 준비에 걸리는 시간 등을 고려하면 대통령의 회견은 대선 뒤로 미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이 경우 기자회견이 사실상의 퇴임 기자회견 형식으로 열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 박소민 인턴기자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