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제공]


다음 달로 예정된 정부의 5G 주파수 추가 할당 경매를 앞두고 이동통신업계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LG유플러스의 대역과 맞닿은 3.5㎓ 대역 5G 주파수 20㎒ 폭을 추가 할당하기 위한 계획을 마련 중입니다.

정부에서 해당 대역으로만 경매를 진행할 경우 사실상 LG유플러스만 추가 투자 없이 5G 주파수를 쓸 수 있어 타사의 반발이 거세지는 상황입니다.

앞서 SK텔레콤과 KT는 지난 2018년 경매에서 LG유플러스보다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각각 100㎒ 폭의 5G 주파수를 가져간 바 있습니다.

현재 LG유플러스가 사용하는 5G 주파수는 80㎒에 그칩니다.

오늘(21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KT 측은 LG유플러스에 대해 "인당 5G 주파수가 가장 많다"며 긴급 할당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인당 5G 주파수 대역폭을 보면 SK텔레콤은 11㎐, KT 16.9㎐, LG유플러스 18.6㎐로 LG유플러스가 가장 넓습니다.

또한 SK텔레콤과 KT 측은 "정부가 현재 3.4~3.42㎓ 대역으로만 경매를 진행할 경우 SK텔레콤과 KT 이용자는 해당 주파수를 이용하지 못한다"고 강조했습니다.

SK텔레콤과 KT의 5G 이용자가 현재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해당 집성기술(CA)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SK텔레콤 측은 "관련 단말이 개발되기까지는 1년 내외의 기간이 필요하며, 그 뒤에도 스마트폰을 바꿔야만 해당 주파수를 이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정부의 LG유플러스에 대한 특혜가 도를 넘었다"며 "공정 경쟁을 위한 할당 조건을 부과해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는 "소비자 편익을 위한 것"이라며 이번 주파수 할당의 필요성을 거듭 역설하는 입장입니다.

지난 19일 무소속 양정숙 의원실이 주관한 5G 이동통신 주파수 추가할당 정책 간담회에서 LG유플러스는 "통신3사의 주파수가 대등해져 5G 품질과 서비스 혁신으로 이용자 편익이 높아진다"며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더불어 "특정 사업자의 이해관계를 떠나 이용자는 추가 비용 지불 없이 더 나은 품질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SK텔레콤과 KT가 주장하는 조건 경매에 대해서는 "서비스 시기를 늦추거나 지역별로 시기를 나눠 서비스를 하자는 주장은 소비자 편익에 역행하는 자사 이기주의"라고 반박했습니다.

한편 오늘(21일) 한자리에 모인 업계 대표들도 해당 문제에 대해 불편한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되면 좋겠다"며 "우리가 봤을 때는 좀 그렇다"라며 할당 조건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한편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정부가 상황을 고려해 잘 처리해주실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구현모 KT 대표는 이날 행사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 이예린 기자 / yrl@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