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그룹이 주력 계열사의 대표이사를 유임시키고 신사업 분야의 전문 인력을 대거 승진 발탁하는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GS그룹은 대표이사 선임 3명·대표이사 전배 1명, 사장 승진 1명, 부사장 승진 6명, 전무 승진 8명·전무 전배 1명, 상무 신규 선임 20명, 외부 영입 3명 등 총 43명에 대한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고 오늘(1일) 밝혔습니다.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널 회장의 장남인 허서홍 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코로나19 위기에도 안정적 성과를 거둔 주력 계열사 대표이사는 유임됐습니다.

GS EPS에는 정찬수 사장이, GS글로벌에는 이영환 사장이, GS E&R에는 김석환 사장이, 파르나스호텔에는 여인창 전무가 새로운 대표이사로 선임됐습니다.

GS그룹의 이번 인사의 가장 큰 특징은 신사업을 발굴하거나 추진할 인력이 대거 승진했다는 점입니다.

올해 양호한 실적을 거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 신성장 동력에 힘을 더욱 싣겠다는 그룹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됩니다.

인사 대상자 43명 중 20%가 넘은 9명이 GS의 각 사업영역에서 신사업 전략과 투자 업무를 담당하는 인력입니다.

허준녕 ㈜GS 부사장은 GS가 미래 성장동력 강화를 위해 외부에서 영입한 대표적 인물로, 미래에셋 글로벌투자 부문과 UBS 뉴욕 본사 등에서 기업인수합병을 담당한 투자 전문가입니다.

허 부사장은 GS의 미래성장 전략의 한 축인 스타트업 전략적 투자를 담당하며, GS가 설립 준비 중인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법인을 이끌 예정입니다.

GS칼텍스에서 수소, 모빌리티, 케미칼 리사이클링 등 미래사업개발을 맡고 있는 김정수 전무도 부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김 전무는 2020년 GS칼텍스에 전무로 영입된 지 2년만에 부사장으로 승진하며 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대비하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GS리테일에서는 요기요와 펫프렌즈 등 투자를 성공시킨 이성화 신사업부문장이 상무로 승진했습니다.

미래 신사업 본격 추진을 위한 외부 인재 영입도 이번 인사에서 눈에 띄는 점입니다.

GS리테일에서는 삼성카드 프리미엄 마케팅을 총괄하고 샵백코리아 한국 대표를 역임한 여인창 전무가 파르나스호텔 대표이사로 영입됐습니다.

GS칼텍스에서는 친환경 연료 개발을 위해 권영운 전무가 기술연구소장으로 영입됐습니다.

또 이번 인사에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계열사 인력도 중용됐습니다.

GS E&R 대표이사로 선임된 김석환 사장은 ㈜GS의 재무팀장이자 GS그룹 친환경협의체의 ESG분과장을 맡아 그룹 전반의 ESG 경영 확산을 주도했습니다.

GS칼텍스에서 생산본부장과 최고안전책임자(CSO)직을 맡아 SHE(안전·보건·환경) 경영 방침을 현장에 확산한 이두희 부사장도 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GS그룹 관계자는 "허태수 회장이 취임 3년차를 맞는 내년 미래 성장 전략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며 "ESG 경영에도 더욱 무게가 실렸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임원 인사는 계열사별 이사회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됩니다.

[GS그룹 인사]

◇ ㈜GS

▲ 부사장 허준녕 ▲ 부사장 허서홍 ▲ 전무 최누리 ▲ 재무팀장(CFO) 겸 PM팀장 전무 이태형

◇ GS에너지

▲ 상무 전태현 ▲ 상무 김갑연

◇ GS칼텍스

▲ 사장 이두희 ▲ 부사장 이승훈 ▲ 부사장 김정수 ▲ 기술연구소장 권영운 ▲ 전무 김영주 ▲ 전무 오영철 ▲ 상무 김철민 ▲ 상무 김도균 ▲ 상무 김인권 ▲ 상무 국윤석 ▲ 상무 변종경 ▲ 상무 백형선

◇ GS파워

▲ 전무 김응환

◇ GS리테일

▲ 전무 정재형 ▲ 전무 주운석 ▲ 상무 김종서 ▲ 상무 이창훈 ▲ 상무 이기철 ▲ 상무 이성화 ▲ 상무 강남일 ▲ 상무 장규훈 ▲ 상무 이한나

◇ 파르나스호텔

▲ 전무 여인창

◇ GS EPS

▲ 대표이사 정찬수 ▲ 부사장 이강범 ▲ 상무 하동원 ▲ 상무 황태규

◇ GS글로벌

▲ 대표이사 이영환 ▲ 상무 김정훈

◇ GS E&R

▲ 대표이사 김석환

◇ GS건설

▲ 부사장 조성한 ▲ 전무 권혁태 ▲ 전무 송정훈 ▲ 상무 김완수 ▲ 상무 남경호

◇ 자이S&D

▲ 부사장 엄관석 ▲ 상무 채헌근

[ 이성민 기자 / smlee@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