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 지역사회 기반 지속 가능형 '청로 일자리' 창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난 16일 안성맞춤시니어클럽을 방문해 지역사회 기반 지속 가능형 청로(靑老) 일자리로 자리매김한 '은빛재단사'의 확장이전 개소식을 안성시와 함께 축하했습니다.

진흥원은 지난해 한국고령친화용품산업협회와 사회적 가치 창출의 일환으로 지역 내 고령친화제품 생산기업과 시니어클럽의 상생협력을 지원해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청로 일자리' 창출 시범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안성시 소재 고령친화기업인 ㈜아시아엠이와 안성맞춤시니어클럽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인 청로 일자리 창출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아시아엠이가 고령자들을 위한 고령친화제품 생산을 의뢰하고, 안성맞춤시니어클럽 작업장에서 숙련된 재단사 어르신들이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작업의 완성도가 높아 2021년부터 품목 추가와 발주 물량이 늘어나고 있고, 지난해에 비해 100% 증가한 8명의 청로 일자리가 올해 추가 창출됐습니다.

'은빛재단사'는 이번 확장 이전으로 작업에 필요한 장비를 확충하고, 보다 좋은 작업 공간에서 총 16명의 은빛재단사들이 활동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무엇보다도 안성시 내에서 지속 가능한 청로 일자리 창출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깊습니다.

진흥원은 어르신들의 COVID-19 감염 방지와 안전한 작업 지원을 위해 마스크, 소독제 등 위생·안전용품을 지원해 '은빛재단사'를 응원했습니다.

진흥원은 고령친화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참여 수요와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등 '청로' 인력의 연결을 위해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홈페이지 내 '청로 일자리' 창출 지원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고령친화기업과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등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진흥원 고령친화서비스단 김택식 단장은 "진흥원이 기획하고 지원한 안성시의 '은빛재단사'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지속 가능형 '청로 일자리' 창출을 실현한 모범사례가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숙련된 기술을 가지고 계신 어르신들의 자긍심 고취와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고령자 일자리 창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고령친화기업, 지자체 등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 이성민 기자 / smlee@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