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현대미포조선 등과 손잡고 세계 최초로 대형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 공동 개발에 나섭니다.

탄소중립과 수소사회로의 전환에 따라 탄소포집·활용·저장(CCUS) 기술 관련 시장이 커질 것으로 보고 이를 선점하기 위해서입니다.

포스코는 오늘(27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현대미포조선, 한국조선해양, 로이드선급(LR), 라이베리아 기국(Flag Registry·旗局)과 'LCO2운반선 공동기술개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참여사들은 2025년까지 단계별로 2만CBM(㎥) 이상의 대형 LCO2 운반선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포스코는 대형 LCO2 저장탱크에 요구되는 저온 고압을 견디는 강재 및 이용기술을, 현대미포조선한국조선해양은 운반선의 설계와 건조에 필요한 용접 기술 등을 각각 개발합니다.

로이드선급은 강재인증과 저장탱크 설계·제작에 관한 기술검토와 관련 규정을 제·개정하고, 라이베리아 기국은 선박등록 규정 정립과 기국 승인 절차 일체를 담당합니다.

포스코가 LCO2 운반선 개발에 뛰어든 것은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흐름과 수소 사회로의 전환에 따라 산업활동에서 나오는 탄소의 포집과 활용·저장 기술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연간 최대 4천만t가량의 이산화탄소가 포집돼 대부분 지층에 영구 저장되거나 유정에 재주입돼 석유 회수 증진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2070년까지 CCUS 기술은 전 세계 총 이산화탄소 감축량의 15%를 담당하며 이는 연간 약 100억t에 달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에 따라 이산화탄소를 저장시설로 운송하기 위한 대형 LCO2 운반선 개발이 시급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강재개발부터 선박 건조까지 100% 국산 기술이 적용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포스코는 설명했습니다.

[ 최민정 인턴기자 / lilly307@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