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정보 안내·질의응답 등 온라인으로 실시간 진행
 |
'집합건물 온라인 토크쇼' 개최 안내. (사진=경기도 제공) |
[수원=매일경제TV] 오피스텔, 상가 등 집합건물의 관리 문제에 대해 궁금한 사항 물어보세요.
경기도가 오는 8일 낮 2시 집합건물의 관리 정보 제공을 위해 '집합건물 온라인 토크쇼'를 생방송으로 진행한다고 오늘(3일) 밝혔습니다.
집합건물은 1동의 건물 안에 각각의 소유자가 있는 상가, 오피스텔을 비롯한 건물을 말하며, 공동주택관리법이 아닌 집합건물법을 적용받는 등 관리 방식이 일반 공동주택과 다릅니다. 때문에 집합건물 입주민과 관리인은 관리비 부과, 관리인 선임 등을 두고 혼란·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경기도는 이러한 집합건물 관리 기초 정보 안내와 질의응답 기회를 실시간 토크쇼를 통해 제공합니다. 방송에는 경기도 집합건물관리지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변호사, 주택관리사와 김용민 시사평론가가 출연합니다.
토크쇼는 8일 오후 2시부터 누구나 경기도청 유튜브 채널(youtube.com/ggholics)이나 경기건축포털(ggarchimap.gg.go.kr)을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며, 실시간 댓글을 활용해 질문하는 등 실시간으로 전문가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도 관계자는 “집합건물 분쟁을 예방하려면 건물 구성원이 각자의 역할을 알고, 적법하게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집합건물 관리주체는 누구인지, 합리적인 단체의사 결정은 누가 어떻게 하는지, 평소 집합건물에 대한 궁금했던 정보들을 이번 유튜브 생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도는 지난해 3월부터 집합건물 관리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을 위해 변호사, 주택관리사 등 5개 분야 전문가 30명으로 구성된 집합건물관리지원단을 운영해 무료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경기건축포털을 통해 ▲경기도 집합건물관리 매뉴얼·가이드 ▲표준관리규약 ▲집합건물관리지원단 ▲집합건물 분쟁조정 위원회 등 집합건물 관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수아 기자 / mksualuv@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