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이 바둑 인공지능 '알파고'를 무너뜨린 대국의 대체 불가 토큰(NFT·Non Fungible Token)이 경매에서 약 2억5천20만 원에 낙찰됐다고 블록체인 스타트업 '22세기미디어'가 오늘(18일) 밝혔습니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의 제4국을 담은 NFT는 NFT 거래 플랫폼인 '오픈씨'(OpenSea)에서 60이더에 최종 낙찰됐습니다.

60이더를 현 시세로 환산하면 약 2억5천20만 원이라고 22세기미디어는 설명했습니다.

22세기미디어는 지난 11일 이세돌과 알파고의 제4국을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NFT로 발행해 이날 오전 10시까지 오픈씨에서 경매를 진행했습니다.

이 NFT는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 당시 바둑판 위에 흑돌과 백돌이 차례로 놓이는 모습과 '신의 한 수'로 평가받는 백 78수가 표시된 기보를 배경으로 촬영한 이세돌의 사진, 서명 등을 담았습니다.

지난 2016년 3월 13일 열린 이 대국에서 이세돌은 알파고에 180수 만에 불계승을 거뒀는데, 이는 인간이 알파고에게 승리한 유일한 대국으로 남아 있습니다.

NFT란 특정 디지털 파일에 대한 소유권을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탈중앙화한 블록체인 형태로 발행해 보관하는 형식으로, 일종의 '디지털 진품 증명서'입니다.

[ 구교범 인턴기자 / gugyobeom@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