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의 발효유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박종수 남양유업 항바이러스 면역연구소장은 오늘(13일) 서울 중구 LW컨벤션에서 한국의과학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코로나 시대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에서 항바이러스 면역 연구소 운영과 '불가리스' 항바이러스 연구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박 소장은 "발효유 완제품이 인플루엔자, 코로나19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음을 국내 최초로 규명했다"며 "불가리스 발효유 제품에 대한 실험 결과 인플루엔자바이러스(H1N1)를 99.999%까지 사멸하는 것을 확인했고 코로나19 억제 효과 연구에서도 77.8% 저감 효과를 확인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실험은 한국의과학연구원과 함께 했고 코로나19 실험은 충남대 수의과 공중보건학 연구실과 진행했습니다.

분석 방법은 미국의 바이러스 성능 평가를 위한 테스트 표준으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의료기기용 바이러스 유효성 평가 때 사용하는 방법(Plaque assay)을 사용했습니다.

박 소장은 "이번 연구 성과는 기존 제약과 의학계 중심 백신, 치료제 개발이라는 통념적인 영역을 벗어나 안전성이 확보된 식품 완제품에서 항바이러스와 면역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발견한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발효유의 잠재적 가치 발견과 세부 작용기관 관련 과학적 입증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