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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에게듣는다] 아이오닉5, 흥행할 수밖에 없는 이유
기사입력 2021-03-08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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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에게듣는다] 아이오닉5, 흥행할 수밖에 없는 이유


Q. 현대차 아이오닉5, 전기차 시장에서의 위치는?

A. 기존 완성차 업체들 대비로는 확실히 월등한 경쟁력
A. 테슬라 모델Y 대비로는 주행거리 및 가속 성능 측면에서 부족
A. 가격 경쟁력과 조립 완성도가 높다는 장점


Q. 아이오닉5, 디자인 콘셉트의 차별화는?

A. 부드러운 곡선보다는 각지고 미래 지향적인 콘셉트
A. 기존 현대차 디자인과는 확연히 다른 콘셉트
A. 카메라형 사이드 미러·매립형 도어 손잡이 채용
A. 휠베이스가 3미터에 달할 정도로 길어서 내부 공간 넓은 편
A. 이동식 콘솔 박스·친환경 천연 소재 등 특징
A. V2L기술을 이용한 전자 제품들 사용 장점


Q. 가장 빠른 충전 속도, 강력한 ‘셀링 포인트’ 되나?

A. 주행거리와 함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충전 속도
A. 아이오닉5는 800V 시스템을 최초로 적용한 모델
A. 최대 200kW의 속도로 충전 가능
A. 코나EV 대비로는 3배·테슬라 대비로도 30% 이상 빨라
A. 아직까지 150kW 이상의 고속 충전 시스템 부족
A. 하이차져처럼 고속 충전기가 많이 보급돼야 성능이 발휘될 듯


Q. 경쟁 모델 대비 가격 경쟁력은?

A.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모델 기준 5,200만원이 기본 가격
A. 테슬라 모델Y와 기본 가격만 1,800만원 차이
A. 정부 보조금 감안 시 2,000만원 이상 가격 차이
A. 미국 시장의 경우, 현재 테슬라는 보조금이 소진된 상태
A. 아이오닉5, 7,500달러 크레딧 그대로 받으면 가격 경쟁력↑


Q. 주행거리 부분에서 테슬라와의 격차는?

A. 주행거리가 아쉽다는 평 많았지만 큰 차이는 아냐
A. 코나EV 화재로 배터리 성능을 크게 제한
A. 코나EV 화재 원인 규명되면 차후에 해제될 수 있는 부분
A. V2L, 배터리 전력으로 내외부 전자기기를 가동하는 기능
A. V2L 기능 배터리에 부담 가능성…보수적으로 주행거리 책정
A. 현대/기아차, 원래부터 해외 표준보다 실 주행거리 높아
A. 에너지 효율성에서 테슬라와 견줄 유일한 모델이 아이오닉


Q. 아이오닉5 수혜 가장 많이 볼 기업은?

A. 현대차·기아차 모두 올해 실적 대폭 개선될 것
A. 기저 효과 뿐 아니라 구조적으로 마진율이 좋아지는 상황
A. 부품사 중 가장 큰 수혜는 현대모비스·현대위아
A. 열관리 시스템에서 글로벌 경쟁력 보유한 한온시스템 수혜
A. 라이팅·내장재 업체들도 수혜 부각될 것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자동차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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