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노동자
여성 노동자 3명 중 1명은 화장실 이용이 불편해 물이나 음식물 섭취를 제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규연 직업환경의학 전문의와 이나래 노동안전보건연구소 상임활동가는 오늘(4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여성 노동자 일터 내 화장실 이용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지난해 9∼10월 민주노총 산하 14개 산별노조 소속 여성 노동자 889명을 상대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관리직, 전문(기술)직, 사무직, 생산직, 운수직, 건설직, 판매 및 대인 서비스직, 청소·시설관리직 등 다양한 직종과 직군이 참여했습니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 36.9%는 화장실 때문에 수분 섭취를 제한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또 30.3%는 같은 이유로 음식물 섭취를 제한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응답자의 48.3%는 화장실과 관련해 건강에 영향을 받는다고 밝혔으며, 58.9%는 심리적인 문제를 느낀다고 했습니다.

화장실과 관련해 느끼는 감정은 '불안감'이 64.5%로 가장 많았습니다.

토론에 참가한 여민희 전국학습지산업노동조합 재능교육지부장은 "학습지 교사들에게 위장 질환과 비뇨기계 질환은 만성고통"이라며 "(화장실 이용) 요구가 당연하다는 사회 구성원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현정 민주노총 노동안전보건실 국장은 "인력 부족이 시간 부족을 가져오고 시간 부족은 화장실을 가지 못하게 하고 수분을 섭취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몰고 간 것"이라며 "노동자 건강권 차원에서 화장실 문제를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보건의 문제로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이태준 인턴기자 / taejun9503@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