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청 감사관에 예방감사팀·성과감사팀 신설 감사행정 체계화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경기도교육청 전경)

[수원=매일경제TV] 경기도교육청이 이번 달 조직개편에 따라 도교육청 감사관에 예방감사팀과 성과감사팀을 신설하고, 교육지원청에는 감사담당관을 신설했습니다.

도교육청은 이번 조직개편에 따른 신규 감사인력의 전문성 신장과 감사행정 조기 안정화를 위해 지난해 12월 말 업무지원팀을 구성해 지난 달까지두 달간 운영했습니다.

업무지원팀은 ▲감사 일반 절차와 주요 이론반 ▲학교주도형 종합 감사반 ▲교차감사반 ▲사립유치원 감사와 성과 감사반 ▲시민감사와 적극행정 지원반 등 총 5개 반으로, 본청과 교육지원청 감사담당공무원 150여 명으로 구성·운영했습니다.

도교육청은 업무지원팀을 통해 ▲2021년도 감사방향 설정 ▲단위학교 감사 3년 주기 시스템화와 교차감사 실시를 위한 방안 마련 ▲감사담당공무원이 반드시 숙지해야 할 감사 일반 절차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업무 체크리스트와 매뉴얼을 제작했습니다.

도교육청 이근규 감사총괄담당서기관은 “2010년부터 단위학교 종합감사를 본청에서 실시한 이후 11년 만에 감사권한을 다시 교육지원청으로 위임하는 상황”이라며 “교육지원청의 감사행정이 빨리 안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도교육청은 이달 말까지 업무지원팀장(감사총괄담당서기관)과 각 분과장들이 직접 교육지원청을 순회하며 각종 감사기법과 절차 등 전문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배수아 기자 / mksualuv@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