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제공]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플랫폼 가운데 하나인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개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국제 협력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오늘(27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국립감염병연구소는 그제(25일) 미국 모더나사(社)와 공동연구 및 협력 방안 마련을 논의하기 위해 연구·사업개발팀 실무진과 화상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우리 측은 mRNA 백신 공동개발을 위한 세부 협력 방안 논의에 더해 모더나의 남아프리카공화국발 변이 바이러스·혼합백신 개발 계획을 공유받았다고 방대본은 전했습니다.

연구소는 다음 달 3일에는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와 mRNA 백신 핵심기술 확보에 필요한 공동연구 추진 협력의향서(LOI) 체결 관련 화상회의도 열 예정입니다.

이는 mRNA 백신 플랫폼과 관련된 국내 기술력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코로나19 백신은 mRNA, 바이러스 전달체(벡터), 합성항원 등 3가지 플랫폼으로 나뉘는데 국내에서는 현재 6개 업체가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이지만 mRNA 방식은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RNA 백신의 경우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드는 mRNA를 대량 복제해 만든 백신으로, 모더나와 화이자는 이 기술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정부는 앞서 지난 19일 개최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회의에서도 mRNA 백신 기술 확보를 위해 기술융합형 컨소시엄 형태의 'mRNA 백신 사업단'을 운영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사업단에서는 mRNA 백신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 기술들을 개발하고,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 가능한 최적화된 기술을 도출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정부는 범정부 실무추진위원회 산하 'mRNA 백신 전문 소위원회'를 신설해 부처 간 협업, 사업단 구성·내용 및 운영 방안도 마련할 방침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