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11번가, 현대캐피탈과 협력해 혁신금융 서비스인 '11번가 이커머스 팩토링'에 '자동 선정산'과 '미래 선정산' 서비스를 오늘(25일) 선보였습니다.

'자동 선정산'은 판매금액의 80%를 매일 자동으로 정산해주는 서비스이며, '미래 선정산'은 최장 6개월 분의 미래 매출을 예측해 한번에 지급하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선정산 서비스 2종은 SKT가 지난해 5월 금융위원회의 금융규제 샌드박스 통과 후 출시한 '11번가 이커머스 팩토링'의 신규 서비스입니다.

'11번가 이커머스 팩토링'은 11번가를 이용하는 소상공인에게 운영자금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기존 신용 평가로 대출이 불리했던 소상공인들에게 대출한도 상향, 이자 절감 등의 혜택을 제공해 큰 호응을 받았고, 지난해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혜택을 더욱 확대한 것입니다.

SKT와 11번가, 현대캐피탈은 새롭게 추가되는 2종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의 사업 운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동 선정산'은 고객이 11번가에서 구매한 물품을 판매자가 발송 완료하면 구매 확정 대기 상품의 판매금액 80%를 매일 자동으로 사전 정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2개월째 월 매출 30만 원 이상인 판매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업계 최저 수준인 0.1%의 이용료로 제공됩니다.

최초 3개월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1년 약정 후 자동 갱신됩니다.

고객의 구매 확정이 지연되는 경우에도 추가 이용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미래 선정산'은 판매자의 최장 6개월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미래 매출을 한번에 지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업계 최대 수준인 7천만 원의 한도 내에서 온라인 신청 당일 입금이 이뤄집니다.

또한, 판매자 개인신용평점에 영향을 주지 않아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을 유지하면서 추가로 이용 가능하고 이용료는 월 0.46% 수준입니다.

SK텔레콤 관계자에 따르면 '11번가 이커머스 팩토링'은 기존 신용 금융 상품 대비 인당 40여만 원의 비용이 절감되는 서비스로 판매자들의 재이용율이 높은 편입니다.

이번에 ESG 제고 측면에서 새롭게 선보인 선정산 서비스도 업계 최저 이용료와 최대 한도로 소상공인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장홍성 SK텔레콤 광고/Data Co장은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들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 이예린 기자 / yrl@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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