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지역 비대위 '차량 경적 시위'·'삭발식' 동시 진행
수원시의원들 성명서 통해 계획 철회·협의체 구성 제안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반대 광교 비상대책위원회가 25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배수아기자)

[수원=매일경제TV]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발표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갈수록 격화하고 있습니다.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주민들이 차량 경적 시위와 삭발식을 거행하는 등 본격적인 투쟁에 나섰습니다.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반대 광교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늘(25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 없는 이전 계획으로 코로나19로 파탄난 지역 경제에 더욱 더 큰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면서 '공공기관 이전 반대'의 뜻을 명확히 했습니다.

이들은 또 "12만 광교 입주민은 10여 년 전 분양 당시 약속한 광교 융합타운의 완공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데 또다시 물거품이 됐다"며 "대권 도전에 눈 먼 이재명 도지사의 균형발전이라는 얄팍한 꼼수로 도민의 환심을 사기 위해 만든 사건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목청을 높였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이오수 광교비상대책위원장이 공공기관 이전 반대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다지기 위한 삭발식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이오수 광교 비대위원장이 25일 도청앞에서 공공기관 이전 반대 뜻으로 삭발식을 하고 있다. (사진=배수아기자)

기자회견과 삭발식에 앞서 광교비대위는 광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도 기본주택 컨퍼런스' 행사에 참여한 이재명 지사에게 반대의 뜻을 보여주기 위해 컨벤션 센터 앞에서 차량을 동원해 '서행 운전 경적 시위'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이어 광교1동과 광교2동 원천동 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반대 범시민추진위원회'도 기자회견을 열고 "의사결정 과정의 기본을 지키지 않은 공공기관 이전 발표는 원칙적으로 무효하며 도지사는 이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강혁 범시민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많은 도민의 세금이 투입되는 공공기관 이전에 대하여 타당성이 있는지부터 충분히 검증하고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재명 도지사는 주민들의 분노 표현을 기존 제도로 이익보던 소수의 반발로 치부하는데 기존 제도를 만든 것은 도민이 아니라 정치인들이라며 선량한 도민들을 허울뿐인 균형발전이라는 미명아래 편가르기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수원시의회 37명 전체 의원들도 성명서를 발표하고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계획 철회와 추진 방안 논의를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수원시의회 37명 시의원들이 25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계획'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사진=배수아기자)

수원시의원들은 "공공기관 이전 문제는 경기도 전체의 문제이기에 시의회와 도의회, 지역주민, 공공기관 임직원 등이 함께 모여 소통하는 공론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시의원들은 또 "시 재정 감소와 지역상권 침체를 우려하고, 종사자들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면서 "무엇보다 정책 결정에 대한 과정과 방법을 민주적이고 공정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도지사는 지난 17일 공공기관 3차 이전을 발표하고, 이전 대상으로 경기주택도시공사와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 이른바 빅3 기관을 포함한 수원 지역 7개 기관을 지목했습니다.

특히 경기주택도시공사와 경기신용보증재단은 광교신도시 행정융합타운에 신사옥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지사는 최근 자신의 SNS에 "균형발전과 공정이라는 대의와 당위는 어떤 경우에도 포기할 수 없다"는 글을 올려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의지를 굽히지 않았습니다.

[배수아 기자 / mksualuv@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