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 지난해 맞춤대출 1조 원 돌파…비대면 강화 효과



서민금융진흥원이 지난해 서민금융 중개플랫폼인 맞춤대출서비스를 통해 10만 7천181명에게 1조 418억 원의 대출을 중개 지원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이는 이용자 기준으로 지난 2018년(2만 3,476명) 대비 4.6배, 금액 기준으로는 3.6배 증가한 규모입니다.

연간 지원실적이 1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서금원은 이용절차 간소화, 홈페이지 개편, 맞춤대출 앱 출시(20.1월), 핀테크 기업 협업 등 비대면서비스 확충을 통해 고객 편의성과 접근성을 혁신적으로 강화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앱·홈페이지 등 비대면 채널 이용 비중이 2019년 40.5%에서 2020년 67.9%로 증가해, 코로나19로 센터 방문이 어려워진 고객들이 비대면으로 쉽고 편리하게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맞춤대출 전체 평균 대출금리는 11.3%(햇살론17 포함 시 13.6%)였으며, 정책금융상품의 경우 최대 1.5%p까지 금리를 인하해주는 등 금융회사를 직접 방문하면 연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저신용·저소득 서민들의 금융비용 경감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한편, 이계문 원장은 이날 '맞춤대출서비스 간담회'를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영상으로 개최했습니다.

이 원장은 "지난 2년 간 맞춤대출 앱 출시, 홈페이지 개편 등 비대면 채널을 선제적으로 확충하고, 고객 중심의 서민금융 서비스 혁신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과 따뜻한 위로를 줄 수 있는 상담을 제공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서금원은 민간 서민금융회사와 협업을 강화해 신협 등 상호금융권 온라인 햇살론을 도입하고, 맞춤대출 연계를 확대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보다 강화할 계획입니다.

[김용갑 기자 / gap@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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