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대형마트업계가 온라인에 밀려 부진한 실적을 거두면서 몸집 줄이기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여전히 전통시장과의 상생을 강조하며 규제 강화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데요.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데 현실과 동떨어진 인식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영석 기자입니다.
【 기자 】
지난 3일, 홈플러스 직원들이 회사 대주주인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의 본사 앞에 모였습니다.
이들은 회사의 점포 매각 계획에 고용불안을 호소하며 집회를 나선 것.
매출 규모로 상위권에 포함되는 점포도 매각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홈플러스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들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롯데마트는 올해 안에 16곳을 정리할 계획이고,
이마트는 지난해부터 전문점 구조조정에 나선 상황입니다.
실적을 봐도
이마트는 지난해 창사 이래 처음으로 분기 적자를 기록하며 연간 영업이익이 반 토막 났고, 롯데마트는 적자가 누적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이 늘면서 대형마트가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것이 원인.
지난 4월 기준 주요 유통업체 전체 매출 중 온라인쇼핑의 비중은 절반에 육박합니다.
성장세가 꺾이며 폐점에 고용 불안까지 나타나고 있지만,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이유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은 여전합니다.
21대 국회가 개원한 이후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3건이 발의됐는데, 모두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업계의 바람과 달리 정치권은 반대로 가고 있는 겁니다.
▶ 인터뷰(☎) : 서용구 /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
- "규제가 만들어졌을 때 환경과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지금 상황은 대형마트와 전통상인 등 중소 상인들이 같은 편이고, 온라인 쇼핑몰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온라인이 주류가 되고 오프라인 소매업 전체가 비주류 되는 그런 시장 상황이거든요."
이 때문에 업계에선 규제 강화보다는 오히려 완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무엇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형태와 유통구조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해 보입니다.
매일경제TV 정영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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