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교량용 급속경화궤도 공법'이 교통신기술 제49호로 지정됐다고 4일 밝혔습니다.
해당 공법은 낡은 자갈궤도를 콘크리트궤도로 전환하는 궤도 개량기술이라고 철도기술연구원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는 작업 시간이 짧고, 시공 1시간 이후부터 열차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강도를 확보하기 때문에 열차가 운행되지 않는 심야 시간을 이용해 공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온도 변화로 인한 구조물의 변형과 균열 발생을 해결해 터널과 토공 구간뿐만이 아닌 교량까지 궤도 개량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교량용 급속경화궤도 기술은 국내외 철도 시장을 선도할 혁신 기술"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앞으로 철도개량이 필요한 개발도상국 등 해외철도 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박상미 인턴기자 / aliste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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