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이 서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개발사업과 관련해 용산역(1호선·경의중앙선·KTX)과 직접 연결된 지하 공간을 조성, 단지를 '교통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회사 측은 용산역 일대 주요 개발사업의 시행자 지위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해당 지역에서 용산역과 단지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유일한 시공사라는 점을 전략적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입찰제안서에 용산역과 연결되는 지하통로 및 상업공간을 설계해 약 5천843평(약 1만9천300㎡) 규모의 지하공간 확보 방안을 포함시켰습니다.
해당 공간은 용적률 산정에 포함되지 않아 상가 분양수익 확대와 조합원 분담금 경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은 도보 15분 이내에 용산역과 신용산역이 위치하고 있으나, 단지와 직접 연결된 경로는 없습니다.
지하철과의 직접 연결 여부는 주거 편의성과 자산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압구정3구역 등 일부 재건축 단지들도 지하철 출입구 이설 및 연결통로 구축을 추진 중이며, 이는 준공 이후 단지 가치 상승을 고려한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연결성(connectivity)'을 핵심 개발 컨셉으로 삼고 사업을 준비해왔습니다.
서울시 역시 용산역 광장을 비롯한 인근 지역과의 연계성 확보를 개발 지침으로 권장하고 있어, 이러한 계획이 사업 적합성과 연계된다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HDC현대산업개발은 본사가 위치한 용산아이파크몰을 비롯해 용산역전면 공원 지하공간 개발, 철도병원 부지 개발 사업 등을 함께 추진 중으로, 유무형 자산을 활용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하철역과 직접 연결된 단지는 주거뿐 아니라 상업시설의 분양 및 임대 경쟁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부동산R114에 따르면, 서울 명동 눈스퀘어(을지로입구역 직결)의 전용 3.3㎡당 임대료는 35만 원으로, 인근 비연결 상업시설보다 약 25% 높았습니다.
신림역과 연결된 '
경방 타임스트림'의 임대료도 인근 유사 시설보다 17.6% 높게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역삼역과 직접 연결된 강남파이낸스센터는 인근 업무시설보다 임대료가 7%, 여의도역과 연결된 Two IFC는 9%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지하철과 직접 연결된 건물은 유동인구를 내부로 흡수할 수 있어 상권 경쟁력 측면에서 임대수익률과 공실률 모두에 차이를 만들어낸다"며 "도시 내 연결성과 상권 통합 역량이 요구되는 사업지일수록 실질적인 실행 역량을 갖춘 시공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시공사 선정 총회는 오는 6월 중순 열릴 예정입니다.
[ 이유진 기자 / lee.youjin@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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