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 너무 좋다”...포근한 날씨 넋놓고 즐기다간 피부도 간다 [꼭 알아야 하는 뷰티 트렌드]

뉴엔 AI ‘뷰티 리포트 2월호’ 분석
건조한 환절기, 미세먼지 늘자
고기능성 스킨케어에 관심 증가
잡티 가리는 컨실러 제품도 인기

에뛰드 ‘클라우드 필터 쿠션’
추운 겨울에서 따스한 봄으로 넘어가는 간절기. 늘어난 미세먼지와 건조해진 대기 탓에 어느 때보다 더 피부 관리에 공을 들여야 하는 때다.

촉촉함을 유지하기 위한 보습은 물론, 점점 쨍해지는 햇빛에 자외선 차단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실제로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인 ‘뉴엔 AI(NEWEN AI)’이 발간한 월간 뷰티 리포트 2월호에 따르면, 지난 2월에는 고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급증했고, 보습 성분이 포함된 선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도 부쩍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뉴엔 AI의 해당 보고서는 국내 주요 뷰티 제품 판매처(올리브영·네이버쇼핑·백화점 등)를 통해 판매량 상위 뷰티 브랜드들을 1차로 조사한 뒤 그중 온라인 채널(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를 비롯해 네이버 카페 등 주요 커뮤니티)에서의 언급량(정보량) 상위 500개 브랜드를 선별해 분석한 것이다.


이 보고서를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2월 한 달간 올해 출시된 신제품 중 각종 유효성분들을 활용한 고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셀퓨전씨의 ‘토닝C 비타 샷 앰플’이나, 싸이닉의 ‘병풀 PDRN 시카 엔드 수딩 크림’이 대표적이다.

비타민C와 병풀 PDRN과 같은 기능성 성분에 대한 언급량이 높았다.


메이크업 제품 중에서는 베이스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전월 대비 늘었고, 그중 잡티를 가리는 데 사용하는 컨실러 언급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컨실러에 대한 언급은 사용 부위, 사용 목적, 대체 가능 제품 등으로 나뉘었는데, 고르지 못한 피부톤과 잡티를 자연스럽게 보정하는 ‘파데프리’ 메이크업에 사용한다는 언급이 많았다.

언급량이 많았던 제품들은 더샘 ‘커버 퍼펙션 트리플 팟 컨실러’, 루나 ‘롱 래스팅 팁 컨실러’, 더샘 ‘커버 퍼펙션 컨실러 펜슬’이었다.


메이크업 TOP 1위는 ‘에뛰드하우스’·HOT 1위는 ‘3CE’
2월 메이크업 브랜드 TOP 3
에뛰드 ‘왓츠 인 마이 아이즈’
2월 메이크업 브랜드 중 인기 톱(TOP) 1위 브랜드는 에뛰드하우스(언급량 4484건)가 차지했다.

에뛰드하우스는 인기 싱글 섀도 제품인 ‘룩 앳 마이 아이즈’를 ‘왓츠 인 마이 아이즈’로 리뉴얼 출시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리뉴얼 출시 전후로 기대감을 표현하는 언급과 사용 후기가 지속적으로 늘어났고, 지난 2월 17일 브랜드 공식 엑스(X)를 통해 모델인 라이즈의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섀도에 대한 관심을 크게 끌어올렸다.


메이크업 브랜드 톱 2에 오른 브랜드는 롬앤(언급량 4130건)이다.

롬앤은 베스트 셀러인 ‘쥬시 래스팅 틴트, 베러 댄 치크, 글래스팅 컬러 글로스’에 대한 후기 글이 꾸준히 이어졌다.

대부분 퍼스널컬러별로 어울리는 색상을 추천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이에 더해 월말에는 ‘쥬시 알 치크’의 3월 올리브영 론칭을 예고하는 소식이 확산되면서 롬앤 팬덤 사이에서 큰 기대감을 이끌어냈다.


3CE 글레이지 립 글로우
전월과 비교해 입소문을 타고 새롭게 뜬 브랜드를 의미하는 인기 핫(HOT) 브랜드 1위에는 ‘3CE’가 올랐다.

3CE는 한 달 동안 언급량이 전월 대비 33%나 증가했는데, 특히 ‘페이스 블러쉬’와 ‘글레이지 립 글로우’에 대한 후기가 대폭 늘었다.

이와 더불어 지난 1월 출시한 ‘블러쉬라이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이어졌고, 해당 제품을 내세운 팝업 스토어 방문 후기와 함께 증정품 수령 후기도 함께 늘어났다.


스킨케어 TOP 1위는 ‘이니스프리’·HOT 1위는 ‘넘버즈인’
2월 스킨케어 브랜드 TOP 3
이니스프리 레티놀 PDRN 앰플
2월 스킨케어 인기 톱 1위 브랜드는 이니스프리다.

이니스프리는 특별한 이슈가 없었음에도 인기가 꾸준히 이어지는 모습이다.

환절기 보습을 위한 추천 제품으로 앰플과 세럼에 대한 언급량이 많았고, 레티놀 입문자를 위한 설명글도 많았다.

또한 2월 중순에 이니스프리가 공식 X에서 진행한 ‘마이 레티놀 시카 앰플’ 증정 RT 이벤트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넘버즈인 모델로 발탁된 NCT 위시
스킨케어 핫 1위 브랜드로는 넘버즈인이 꼽혔다.

넘버즈인은 브랜드 모델로 엔시티(NCT) 위시를 발탁해 소비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평소에 자주 사용했던 브랜드와 좋아하는 아이돌의 만남으로 “이 조합 찬성”이라는 긍정 반응이 많았다.

또한 장바구니 속 제품을 모두 증정해주는 올리브영 위시 리스트 이벤트에 참여하는 글에서도 넘버즈인 제품 언급량이 많았다.


모델 변우석의 힘 ‘탬버린즈’, 기타 카테고리 언급량 1위
2월 기타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탬버린즈다.

탬버린즈는 모델 변우석의 비하인드 필름과 화보를 공개해 변우석의 팬들은 물론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가벼운 생일선물이나 밸런타인데이 선물 추천으로 탬버린즈의 핸드크림이 다수 언급됐다.

특히 언급량이 많았던 제품은 ‘누드 에이치 앤드 크림’이었다.


이 밖에도 언급량이 대폭 늘어난 브랜드는 쿤달이었다.

쿤달은 2월 초 X에서 진행한 이달의 향기 이벤트로 참여글이 확산됐다.

이벤트 당첨 선물로 배쓰밤과 헤어미스트, 바디로션, 트리트먼트가 들어간 세트 제품을 증정해 소비자들의 참여도가 높았다.

또 쿤달 제품에 대해 “장미 향이 생화의 것 같다” “향 지속력이 좋다” 등 긍정 언급이 많았다.


꼭 알아야 하는 뷰티 트렌드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