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별난 한국인 영양제 사랑...‘한달에 3000원’ 다이소 건기식, 진짜 가성비 괜찮나요? [MK약국]

다이소 유통망 타고 유행 조짐
논란 이어지자 일양약품 철수
종근당·대웅제약 2파전 양상

대웅제약 다이소 건기식. 사진=대웅제약
MK약국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봄을 앞두고 꽃샘추위가 기승입니다.

환절기에는 특히나 면역력이 중요한데요.
요즘 건강기능식품(건기식) 하나 안 드시는 분 없으시죠? 가장 흔한 종합비타민부터 뼈·관절에 좋다는 칼슘제,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루테인, 간이 피로한 분들을 위한 오메가3에 밀크시슬까지 종류도 다양한데요. 아침에 일어나 건기식으로 하루를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최근 건기식 시장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한달에 3000~5000원이면 즐길 수 있는 ‘다이소 전용 건기식’ 제품들이 출시되면서입니다.


지난달 24일 전국 다이소 매장 200여 곳에 대웅제약일양약품의 건기식이 진열됐습니다.

이후 약 2주간 다이소 건기식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죠. 일양약품은 불과 닷새만에 철수를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다이소 건기식, 얼핏 보기에 충분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일단 커피 한 잔 가격(3000원)으로 한 달간 영양제를 챙겨먹을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상당히 끌리는데요. 열흘 넘게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다이소 건기식, MK약국에서 한번 들여다보겠습니다.


다이소 건기식 저가 비결은 ‘소포장·함량 절감’
서울 종로구 한 약국. 사진=연합뉴스
현재 다이소에서 판매되는 건기식은 대웅제약의 26개 제품뿐입니다.

9개 제품을 공급하던 일양약품이 철수를 했기 때문이죠. 두 회사와 함께 다이소 진출을 선언한 종근당건강은 이달 내로 2개 제품을 내놓는다는 계획이고요.
일단 다이소 건기식, 어떻게 이렇게 저렴하게 팔 수 있을까요. 먼저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건기식은 모두 우수제조관리기준(GMP) 인증을 받은 제조시설에서 생산되며,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받은 제품들이라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기본적인 안전성 등을 우려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의미죠.
그럼 가격을 낮출 수 있었던 비결을 볼까요. 일단 자체 유통망을 가진 다이소와 제약회사가 직접 계약해 마케팅 및 유통 비용을 줄였습니다.

약간의 꼼수(?)를 쓰기도 했는데요. 통상 3~6개월치를 한 묶음으로 판매하는 약국과 달리, 1개월치 단위로 판매해 가격을 낮출 수 있었죠.
가성비는 확보했지만, 성분 차이는 어쩔 수 없습니다.

다이소 제품들은 주성분의 함량을 낮추거나 이들 성분의 흡수를 돕기 위해 더한 추가 성분들의 함량을 낮추거나 아예 빼는 식으로 가격을 맞혔습니다.


또 통상적으로 판매되는 영양제들은 주성분 외에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있지만 다이소는 주성분 단일성분의 제품이 많다는 점도 차이점입니다.


“약국-다이소 영양제는 비교군 아냐”
제약 업계에서도 “다이소와 약국에서 판매되는 건기식은 아예 비교군으로 보기 어려운 제품”이라고 말합니다.

애초에 다이소에 공급되는 제품들은 함량을 낮추거나 약 개수를 줄여 딱 3000원에 팔 수 있게끔 만든 제품이니까요.
결론적으로 다이소에서 파격적으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도, 약국에서 과하게 비싸게 판매하는 것도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소비자 선택권이 넓어졌다는 의미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겠네요.
실제로 약국에서 판매되는 영양제는 대부분 건기식이 아닌 ‘일반 의약품’이 많습니다.

건기식과 일반의약품은 애초에 다른 개념입니다.

약국에서만 판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은 실제 효능 및 효과를 입증해야만 식약처로부터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건기식은 의약품이 아닌 식품으로 분류돼 식약처가 정한 기준만 맞추면 판매가 가능하죠.
건기식의 경우 다이소에서 판매가 이뤄지기 전에도 약국은 물론, 온라인, 홈쇼핑 등 다양한 채널에서 판매가 이뤄졌습니다.

통상 함량이 높은 고품질의 제품은 약국에서 판매가 됐고요. 그보다 함량이 낮고 저렴해 접근성이 좋은 제품들은 온라인 채널 등에서 판매가 이뤄졌습니다.


그러니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영양제를 구매하려는 소비자 분들이라면 본인이 건기식 구매에 어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 정한 뒤 그 비용 안에서 가장 탄탄하게 성분을 갖춘 제품이 무엇인지 제품별 성분표를 확인해보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이소 건기식이라도 충분한 함량 등을 갖췄다면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활용해볼 만합니다.

실제 성분표를 비교해본 결과, 마그네슘과 멀티비타민 제품 등은 가성비를 갖췄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