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진 - SPC |
【 앵커멘트 】
최근 유통업계가 E
SG(환경·사회·지배구조) 강화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룹 내 E
SG 위원회를 설치하는가 하면 지역 농가와의 상생, 친환경 노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이유진 기자입니다.
【 기자 】
일부 대기업과 금융사에서부터 시작된 E
SG 경영이 유통업계로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애경그룹 지주회사인
AK홀딩스는 최근 E
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첫 사외의사 의장을 선임하고, 거버넌스 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겸임해왔지만, 이를 분리해 이사회 내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겠다는 목적으로 풀이됩니다.
전문적인 E
SG 위원회를 설치해 환경보호와 사회공헌에서 나아가 지배구조까지 본격적인 E
SG 경영에 나서고 있는 것.
SPC삼립 역시 최근 이사회 산하에 E
SG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E
SG 전략과 정책, 추진 활동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더불어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가와의 상생,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한 친환경 패키지 적용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 인터뷰(☎) : SPC그룹 관계자
- "코로나와 날씨의 영향으로 지역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딸기와 양파 등을 수매했는데 이번에는 인삼을 수매해서 이를 활용한 제품들을 개발했고 베이커리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 등 다른 간편식에도 확대해서 지역 농가와 상생을 도모하는…"
이처럼 기업들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E
SG 경영이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 인터뷰(☎) : 서용구 /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
- "이제는 정부, 사회와 더불어 지속가능성을 더 높이는 쪽으로 새로운 기업의 목표가 기업의 사명이 되고 있는 그런 시대에 접어들었고요. 시작에 불과하고 향후에도 E
SG가 새로운 기업의 목표, 소비자와 개인에게도 E
SG가 강요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에 최근에는 롯데GRS, 스타벅스 코리아 등 다양한 기업들이 친환경 E
SG 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
대기업 중심의 E
SG 경영이 유통업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이유진입니다.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