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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 자체 AI 플랫폼 '아이멤버'. 롯데 |
롯데는 인공지능(AI)을 그룹 비즈니스에 적극 도입하고 글로벌 진출을 확대해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롯데는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사업 전략을 수립해 경쟁력을 갖추고 메타버스·바이오 등 신사업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롯데그룹은 지난달 열린 2025년 상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옛 사장단 회의)에서 그룹 내 AI 혁신 사례를 소개하는 'AI 과제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
롯데이노베이트, 대홍기획 등 9개 계열사가 참여해 AI 우수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롯데케미칼의 'AI 기반 컬러 예측 시스템'이 눈길을 끌었다.
AI 기반 컬러 예측 시스템은 AI를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플라스틱 컬러 조합을 빠른 시간 내에 찾아내는 것으로
롯데케미칼은 시스템 도입 이후 개발 생산 속도 증가, 엔지니어 기술 역량 향상 등 성과를 얻고 있다.
롯데이노베이트는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 기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작년 12월에는 아이멤버를 대외 서비스가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선보여 롯데그룹뿐만 아니라 타 기업에서도 아이멤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최근에는 업무 효율화를 높이기 위해 회의록 자동 생성 기능을 추가했다.
회의에서 나오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 정확하고 신속하게 회의록을 생성하고 등록된 이메일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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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회장 |
대홍기획은 지난해 7월 국내 최초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에임스(AIMS·AI Marketing System)'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에 도입했다.
에임스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을 바탕으로 리서치와 데이터 분석, 광고 콘텐츠 제작, 광고 매체 전략 및 집행, 마케팅 인사이트 도출, 전략 제안 등 87가지 맞춤형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한다.
다양한 AI 기능을 통해 롯데 그룹사 내 마케터들의 업무 혁신을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롯데는 지속가능한 성장 및 블루오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아프리카 진출 가능성도 타진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아프리카 가나에서 '지속가능
카카오 원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속가능
카카오 원두 프로젝트는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의 지속가능한 조달을 위해 농장의 재배 환경을 개선해주는 사업이다.
세계 2위 코코아 생산국인 가나는 폭염과 병해로 작황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롯데는 지속가능한 사업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가나 내 코코아 생산, 마케팅 전반을 총괄하는 정부기관인 가나
카카오보드에
카카오 묘목 13만그루를 전달했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2월 인도 푸네 지역에 신공장을 준공했다.
2017년 하브모어를 인수한 이후 처음으로 증설한 생산시설로 현재 9개 라인을 가동하고 있으며
롯데웰푸드의 자동화 설비를 도입해 생산라인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상반기 내에 출범하는 롯데 인디아와 하브모어의 통합 법인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물류 거점을 통합해 효율화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또 인도 하리아나 공장을 빼빼로 브랜드의 첫 해외 생산기지로 낙점하고 올 하반기부터 생산에 들어간다.
약 17조원 규모의 제과 시장을 보유한 인도에서 빼빼로 제품을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7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바이오 캠퍼스 1공장 건립을 위한 착공식을 열었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2030년까지 인천 송도에 메가플랜트 3개를 조성하고 총 36만ℓ 규모의 항체 의약품 생산라인을 국내에 갖출 예정이다.
[이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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