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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
수입 디젤(경유) 승용차 판매량이 올해 1만대 아래로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때 수입 승용차 판매의 70%를 차지했던 디젤차는 전 세계적인 탈탄소화에 따른 소비자의 외면으로 올해 판매 점유율이 3%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10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 10월 국내시장에서 수입 디젤 승용차는 643대가 팔리며 작년 동월 대비 58.7% 감소했습니다.
올해 1∼10월 누적 판매량도 6천74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65.1% 급감했습니다.
올해가 2개월 남은 상황에서 이러한 추세가 이어질 경우 수입 디젤 승용차 판매량은 1만대 아래로 떨어질 것이 유력합니다.
수입 디젤 승용차 판매가 1만대를 넘지 못한 것은 2007년 이후 17년 만입니다.
판매량 감소에 따라 수입 승용차 판매에서 디젤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지난 10월 디젤 승용차 판매 점유율은 3.0%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4.1%)에도 밀렸습니다.
올해 누적 점유율 역시 3.1%로, 올해 연간 점유율은 2004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수입 디젤 승용차 판매량은 2008년 1만94대로 처음으로 1만대선을 돌파한 이래 2010년 2만3천6대, 2011년 3만6천931대, 2012년 6만6천671대, 2013년 9만7천185대, 2014년 13만3천54대로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2015년에는 16만7천925대로 역대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수입 승용차 판매량에서 디젤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2009년과 2011년 각각 20%와 30%를 처음 넘었고, 2015년에는 역대 최고인 69%까지 치솟았습니다.
하지만 디젤차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이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전세계적인 탈탄소화 흐름에 따라
하이브리드·전기차 등 친환경차가 대거 등장하면서 디젤차 수요는 감소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특히 2015년 터진 아우디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 이후 규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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