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리 높아도, 너무 높아요”…고금리 이어지자 은행 민원 ‘와글’

[사진 = 연합뉴스]
‘대출금리 너무 높아요, 갈수록 부담 가중돼요.’
고금리 기조가 지속하면서 은행 대출과 관련한 민원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민원·상담과 상속인 조회는 72만 6061건으로 전년보다 5471건(0.8%) 늘었다.


구체적으로는 금융민원이 9만 3842건으로 전년보다 6729건(7.7%) 증가했고, 금융상담은 34만 9190건으로 1만 7027건(4.6%) 줄었다.

상속인 조회는 28만 3029건으로 1만 5769건(5.9%) 늘었다.


금융권역별로는 은행이 1만5680건 접수돼 전년대비 4776건(43.8%) 급증했다.

유형별 비중은 여신(49.4%), 보이스피싱(9.6%), 예·적금(8.9%), 신용카드(4.2%), 방카슈랑스·펀드(2.6%) 순이었다.


각 은행별 민원 건수는 KB국민은행이 232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신한은행(1593건), NH농협은행(1372건) 우리은행(1278건), 하나은행(1092건) 순이었다.


민원 건수 증가율도 주요 시중은행 중 KB국민은행이 87%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신한은행(67.9%), 우리은행(63.6%), 하나은행(56.7%), NH농협은행(41.9%) 순이었다.

지방은행 중에선 광주은행이 52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전년대비 증가율은 903.8%에 달했다.


[표 = 금감원]
금감원 관계자는 “높은 대출금리에 대한 불만 등 대출금리 관련 민원(2343건)과 신규대출·만기연장 등 여신취급 관련 민원(1270건)이 크게 늘었다”고 “특히, 아파트 중도금 대출 관련 가산금리 책정에 대한 불만 민원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중소서민 관련 민원은 2만514건 접수돼 전년보다 4810건(30.6%) 증가했으며 손해보험 민원은 3만6238건으로 1081건(3.1%) 늘었다.


반면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신규 계약 건수가 감소한 영향 등으로 생명보험 민원은 3204건(19.1%) 감소한 1만3529건이었다.

금융투자도 734건(8.5%) 줄어든 7881건으로 집계됐다.


연령대별로는 경제활동이 활발한 30대와 40대의 민원 건수가 가장 많았고 이어 50대, 20대, 60대 순이었다.


지난해 금융민원 처리 건수는 9만7098건으로 전년대비 9648건(11%) 증가했다.

민원 처리 기간은 48.2일로 1.1일 줄었고, 민원 수용률은 36.6%로 3.1%포인트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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