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이 지난해 매출 1조8천540억원, 영업이익 7천516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16% 증가해 41%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했습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 4천738억원, 영업이익 1천262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 179% 성장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는 PC와 콘솔 부문의 매출이 각각 4천650억원, 1천41억원으로 전년 대비 17%, 430% 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PC와 콘솔 합산 매출은 전체 매출의 31%로 뛰어올랐습니다.

무료화 이후 약 4천500만 명의 신규 유저를 확보한 'PUBG: 배틀그라운드'와 지난해 4분기 출시된 '칼리스토 프로토콜'이 PC·콘솔의 매출 기여도를 높였습니다.

모바일 부문 연간 매출은 1조2천528억 원으로 12% 감소했습니다.

크래프톤은 이날 실적 발표와 함께 ▲제작 역량 강화 ▲퍼블리싱 역량 강화 등 올해 사업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AAA 게임 론칭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게임 라인업 확보를 위해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에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새로운 IP 발굴을 위해 캐나다 몬트리올에는 신규 스튜디오 '크래프톤 몬트리올 스튜디오(KRAFTON Montreal Studio)'를 엽니다.

크래프톤 몬트리올 스튜디오는 다수의 게임을 개발해 온 패트릭 메테(Patrik Methe) 대표를 중심으로 '눈물을 마시는 새' 게임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프로젝트 블랙버짓(Project BlackBudget) ▲프로젝트 골드러쉬(Project GoldRush) ▲서브노티카(Subnautica) 후속작 등 주요 게임 파이프라인을 공개했습니다.

크래프톤은 또 신사업 분야인 딥러닝에 투자를 지속하고 게임을 중심으로 확장을 거듭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4개 주요 영역에서 딥러닝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딥러닝을 기반으로 새로운 게임성 발굴과 연내 버추얼 프렌드 초기 버전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크래프톤 김창한 대표는 "지난해에는 제작과 서비스 역량을 내재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시장을 향한 도전을 계속했다"며 "올해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활용해 게임성 높은 라인업을 시장에 선보이는 기회를 늘리고, 효율성을 강화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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