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위탁개발' 유틸렉스, 면역항암제 미국 임상 개시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위탁개발(CDO)을 맡고 있던 유틸렉스의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EU101'(NOV1801)이 미국에서 임상시험을 시작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CDO 계약을 체결한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유틸렉스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 1상 및 2상 시험 계획 승인을 통보받았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이 후보물질은 면역 세포의 일종인 T 세포의 공동 자극 수용체를 자극해 자가 면역계가 종양 세포를 제거하도록 활성화하는 물질입니다.

유틸렉스가 개발하고 2018년 10월 신약개발사업단의 항암신약 후보물질로 선정됐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8년 12월 신약개발사업단, 유틸렉스와 해당 후보물질에 대한 CDO 계약을 체결하며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신약개발사업단, 유틸렉스는 연구·개발을 거쳐 지난해 12월 FDA에 이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시험 계획을 제출한 바 있습니다.

FDA 승인에 따라 신약개발사업단과 유틸렉스는 이 후보물질의 임상 1상과 2상 시험을 동시에 할 예정입니다.

임상에서는 진행성 고형암 환자 75∼96명을 대상으로 후보물질의 안정성, 유효성 등을 평가합니다.

박영환 신약개발사업단 단장은 "EU101의 국내외 글로벌 임상을 동시에 진행하기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함께 상반기 중 국내 식약처 IND 제출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앞으로도 우수한 후보물질을 보유한 국내외 모든 바이오 벤처에 높은 품질과 빠른 스피드, 뛰어난 가격경쟁력을 갖춘 세계 최고의 CDO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