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공략…삼성·LG 개척 나섰다
삼성, 플랙트 인수로 B2B 공조 본격화
LG, 공조 사업 1분기 매출 3조원 돌파
AIDC 냉각시장 연평균 18% 폭풍 성장
2030 HVAC 매출 목표, LG 20조 선언
 |
[사진 = 연합뉴스] |
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공조기기 업체인 독일 플랙트그룹 인수를 계기로 가파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공조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전통의 라이벌인
LG전자와 경쟁도 가정용·상업 시설에서 데이터센터를 비롯한 대형 산업시설로 확대될 전망이다.
14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공조사업 중 공항·쇼핑몰·공장 같은 대형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중앙공조 시장은 2024년 610억달러에서 2030년 990억달러로 연평균 8%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데이터센터 부문은 같은 기간 167억달러에서 441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률이 예상된다.
삼성이 공조업체에 주목하는 것은 인공지능(AI) 열풍 때문이다.
냉난방공조(HVAC)는 글로벌 기업들이 데이터센터나 반도체 공장을 비롯한 AI 후방산업에 대한 인프라스트럭처 투자를 단행하며 주목받고 있는 산업이다.
데이터센터는 서버와 그래픽처리장치(GPU) 등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열을 제어하기 위해 냉난방 환기 장치인 HVAC와 냉각 기술이 필수적이다.
특히 인공지능데이터센터(AIDC)는 적절한 열처리가 없으면 실내 온도가 80도 이상까지 상승한다.
글로벌 주요 냉각장비 기업 중에선 존슨컨트롤스, 슈나이더일렉트릭, 버티브 등이 해당 시장에 진출했다.
한국에서는
LG전자가 AIDC용 냉각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적극적이다.
삼성전자가 인수한 플랙트는 글로벌 대형 데이터센터 공조 시장에서 뛰어난 제품 성능과 안정성, 신뢰도 있는 서비스 지원 등에 힘입어 빠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냉각액을 순환시켜 서버를 냉각하는 액체냉각 방식인 CDU에서는 업계 최고 수준의 냉각용량, 냉각효율의 제품군을 확보했다.
지난해에는 데이터센터 업계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D
CS 어워즈 2024’에서 혁신상을 받으며 차별된 기술력을 입증했다.
 |
삼성전자가 인수한 플랙트 본사 사옥. [사진 = 플랙트그룹] |
삼성전자는 빠른 시장 진입을 위해 기업 간 거래(B2B) 솔루션 제공 경험이 풍부하고, 시설 유지 보수를 위한 전문 기술 인력을 다수 보유한 플랙트를 인수해 글로벌 종합공조 업체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플랙트는 글로벌 제약사부터 헬스케어, 식음료, 플랜트까지 60개 이상의 폭넓은 대형 고객사를 확보한 상태다.
또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MS) 같은 빅테크들이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데이터센터 투자에 나서면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AIDC용 HVAC 시장에 진출한 것은 삼성뿐이 아니다.
LG전자도 시장 성장성에 주목해 일찌감치 공을 들이고 있다.
LG전자는 상대적으로
삼성전자보다 먼저 데이터센터를 비롯한 B2B HVAC 사업을 강화하면서 2030년까지 글로벌 톱 티어 종합 공조업체를 목표로 제시한 상태다.
특히 지난해 말에는 조직 개편을 통해 공조 사업을 담당하는 ES사업본부를 분리·신설했다.
ES사업본부는 올해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8% 늘어난 3조544억원, 영업이익은 21.2% 늘어난 4067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는 현재 10조원 규모인 공조사업을 2030년에는 20조원 규모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미국과 유럽 시장을 겨냥한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6월 약 4000억원을 들여 미국 앨라배마주에 신규 HVAC 생산시설을 착공했고, 독일 프랑크푸르트와 노르웨이 오슬로에 에어솔루션 연구소와 히트펌프 기술 컨소시엄을 각각 구축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