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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기 한국게임산업협회 협회장. [사진 = 한국게임산업협회] |
조영기 한국게임산업협회 협회장이 공식적인 취임과 함께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게임업계에 게임 이용 장애 질병 코드 도입 저지와 확률형 아이템 제재 이슈 해결, 정치권을 향한 정책 제안을 비롯한 다양한 과제가 산적한 만큼 새로운 수장이 목소리를 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29일 게임산업협회는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조 협회장은 연결·소통·협력을 키워드로 게임시장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구체적으로 연결은 기업과 인재, 기업과 기업, 기업과 글로벌 파트너를 연계한다는 의미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고 건전한 생태계를 구축해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이어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게임업계 이슈를 발굴·해결하고, 원활한 대화와 공감대 형성으로 게임산업에 대한 긍정 인식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다.
또 지스타를 모든 게임인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정부와 국회, 언론, 학계, 법조계 등과 적극적으로 협업하는 구조를 구축할 방침이다.
게임산업과 관련된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지속 성장에 필요한 방안을 제안한다.
여기에는 개발직군 대상 주 52시간 근로제 유연화가 포함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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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연합뉴스] |
실제로 우리나라 게임산업은 녹록치 않은 상황에 놓여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 코드 국내 도입이 오랫동안 논의되고 있다.
지난 2019년 WHO는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규정하고 국제질병분류 개정판(ICD-11)에 반영했다.
이에 정부도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체계(KCD)에 게임 이용 장애 등재 여부를 논의 중이다.
게임이 질병으로 규정되면 문화산업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게임과 질병 간 인과관계 입증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질병 코드가 도입되면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화되고 이용자에게 사회적 낙인이 찍히는 위험을 초래한다.
확률형 아이템 제재 절차가 이어지는 가운데 소비자 보호와 게임사 부담 간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는 호소도 나온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공정거래위원회 등 제재 기관이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아서 과도한 중복 규제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오는 6월 조기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에 게임산업 발전과 관련한 공약을 제안하고 정책 수립에 참여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게임을 미래성장동력으로 지정하고 생태계 활성화를 약속한 바 있다.
게임산업협회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턴십 프로그램 지원과 저작권 보호 강화 등을 요청했다.
조 협회장은 “우리나라 게임산업은 지난 30년 간 23조원에 이르는 시장으로 성장하면서 국가 경제와 취미 영위에 이바지하고 있다”며 “막중한 역할을 믿고 맡겨 줘 감사하고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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