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유니콘 토스의 애자일 조직문화란…요즘 핫한 7곳 기업가정신 보고서 나와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발간
업종별 전문가 분석 보고서
재단 홈페이지서 무료 다운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국내 첫 핀테크 유니콘 기업 토스의 성장에는 애자일 조직문화가 한몫 했다.


아산나눔재단(이사장 엄윤미)이 국내 기업의 성장 과정과 혁신 전략을 다룬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ER·Asan Entrepreneurship Review)’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재단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AER은 스타트업의 성장 과정과 문제 해결 전략을 다룬 교육용 사례집이다.

창업과 경영, 기업가정신 관련 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이나 창업 생태계 종사자가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전략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됐다.

2015년 첫 발간 이후 올해까지 97건의 사례를 분석했다.


이번에는 그리드위즈, 글래스돔코리아, 데이터라이즈, 비바리퍼블리카, 센트비, 테스트웍스, 토스랩 등 7개 스타트업이 분석 대상이다.

탄소중립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글로벌 확장, DEI(다양성·형평성·포용성) 가치 실현 등 최근 창업 생태계에서 주목하는 트렌드를 반영했다.


핀테크 유니콘 ‘비바리퍼블리카’(토스)는 금융 혁신을 주도하며 조직의 유연성과 경영 시스템 강화를 동시에 추진한 사례를 담았다.

에너지 IT 기업 ‘그리드위즈’는 보수적인 에너지 산업에서 자율성을 강조하는 조직 문화를 구축하며 기업공개(IPO)를 앞둔 운영 전략을 담았다.

이커머스 마케팅 자동화 스타트업 ‘데이터라이즈’는 중소형 온라인 기업을 위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해 고객 성공 전략 중심으로 성장하는 방식을 보여줬다.

AI 데이터 및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기업 ‘테스트웍스’는 DEI 가치를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성과를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을 다뤘다.


AER 사례 연구와 개발은 2022년 3월 출범한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지식연구소’가 담당한다.

우진·최병철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지식연구소 공동소장은 “이번 AER이 창업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현실적인 고민을 반영해, 학생과 창업 준비자들에게 실질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