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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 한 홈플러스 매장의 모습. [사진 = 연합뉴스] |
대형마트 업체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제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들이 눈치 보기를 하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난해 발생한 티몬·위메프의 대규모 미정산 사태처럼 홈플러스 회생절차에 따라 납품 대금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지면서 이같은 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6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이날 현재 홈플러스에 납품하는 제품의 출하를 일시 정지한 상태다.
또한 동서식품 등 일부 식품업체들 가운데서도 납품을 중단하고 나섰다.
홈플러스에 납품하는 업체 관계자는 “회생절차에 따른 우려 때문에 제품을 출고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회생신청과는 별도로 매장을 정상 운영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납품업체들을 중심으로 커지는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 애쓰고 있다.
그러나 자금 지출을 하려면 법원에 보고해야 하므로 납품 대금과 입점 업체에 대한 자금 지출 지연이 불가피하다.
홈플러스 측은 “법원의 회생 개시 결정문에 따라 일반 상거래 채권은 3월 4일을 기점으로 이전에 발생한 것은 순차적으로 일정을 정해 전액 변제할 계획이고 4일 이후부터는 납품사와 개별 계약에 따라 정상 지급한다”면서 “현재 일부 납품사가 대금을 미리 달라고 해 협의가 다소 지연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한차례 티메프 사태를 겪어본 터라 이번 홈플러스 회생절차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라며 “납품 중단이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날 신라면세점과 CJ푸드빌, 에버랜드 등 홈플러스 상품권 제휴사들은 변제 지연 등을 우려해 잇달아 홈플러스 상품권 사용을 막았다.
상품권은 상거래채권이어서 정상 거래가 되고 있으나 시장 전반에서 MBK에 대한 불신과 떼일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져서다.
홈플러스 측은 상거래 채권 보호와 매장 정상 운영을 앞세워 협력사들을 진정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협력사들이 불안감 때문에 납품을 계속해도 될지 검토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가 치열하게 ‘계속 납품해달라’고 소통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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