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의 홈쇼핑 업체 GS샵에서 고객 개인정보 약 158만건이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달 GS25 편의점 고객 9만여 명의 개인정보가 새어나간 지 1개월 만에 또 유출 사고가 일어난 것이다.


27일 GS샵은 지난해 6월 21일부터 이달 13일까지 웹사이트 해킹 공격으로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홈쇼핑 웹사이트를 통해 유출됐다고 추정되는 개인정보는 △이름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아이디 △이메일 △기혼 여부 △결혼기념일 △개인통관고유부호 등 총 10개 항목이다.

멤버십 포인트 및 결제수단 등 금융 정보는 유출되지 않았다.


여러 경로로 수집한 계정과 비밀정보 등을 무작위로 대입해 로그인한 후 개인정보를 훔치는 '크리덴셜 스터핑(Credential Stuffing)' 수법이 이용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지난달 편의점 GS25를 통해 GS리테일 회원 9만여 명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한 뒤 GS리테일은 최근 1년간의 자사 모든 인터넷 사이트 기록을 추가 분석해 이번 유출을 뒤늦게 확인했다.

GS리테일은 "최고경영진이 참여하는 정보보호 대책 위원회를 발족해 이번 사고를 수습하고, 이후 해당 조직을 상설 운영해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박홍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