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인기 덕에 화장품 매장이 외국인들의 필수 관광 코스가 되고 있다.

특히 유럽·멕시코·튀르키예에서 온 관광객들의 방문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늘어난 외국인 고객 덕에 CJ올리브영을 비롯한 기업들의 실적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26일 올리브영은 작년 한 해 동안 189개 국적의 외국인 고객이 올리브영 매장을 찾아 총 942만건을 결제했다고 밝혔다.

유엔 정회원국이 193개국인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해외 관광이 여의치 않은 일부 국가를 제외한 모든 국가의 고객이 올리브영 매장을 찾은 셈이다.


이 기간 외국인 관광객이 찾은 올리브영 매장 수는 1264개로 집계됐다.

전체 매장(2024년 4분기 기준 1371개)의 약 92%에 달하는 수치다.

서울 명동에서부터 제주까지 전국 방방곡곡에서 외국인의 K뷰티 경험이 두루 일어나고 있다.


전통 뷰티 강국 등에서 온 관광객 매출도 늘고 있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외국인 매출이 전년 대비 140% 증가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유럽 대륙에 속하는 국가의 신장세다.

이 기간 이탈리아와 스페인 국적 고객의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250%, 226% 늘었으며 대표적인 '뷰티 대국' 프랑스도 184%나 높아졌다.

유럽 외에도 한류 열풍이 지속되고 있는 멕시코·튀르키예는 각각 400%, 3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국적 고객들은 주로 선케어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상위 10개 품목 중 다섯 자리를 선케어 제품이 차지했다.

중국·일본·대만 등 인접국 고객들은 기존 스테디셀러 상품군인 마스크팩 외에도 세럼, 앰풀, 에센스 등 한국인이 주로 쓰는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올리브영은 지역별로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외국인 고객 잡기에 나설 계획이다.

외국인 고객 비중이 90% 이상인 '명동 타운'의 특화 서비스를 부산, 제주 매장에 도입한다.


[김효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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