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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의 한 주차장에 세워진 쿠팡 배송차량들 모습. [사진 = 연합뉴스] |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가 지난해 4분기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처음으로 연 매출 40조원을 돌파했다.
파페치, 대만 로켓배송 사업 등 글로벌 신사업이 포함된 성장 부문 매출이 4배 이상 오르면서 한해 매출 성장을 이끈 것이다.
다만, 2년 연속 영업흑자 기조를 이어갔으나 영업이익과 순이익 규모가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은 지난해 매출이 41조2901억원(302억6800만달러)으로 전년(31조8298억원·243억8300만달러) 대비 29%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023억원(4억3600만달러)으로 전년보다(6174억원·4억7300만달러) 2.4% 감소했다.
지난 2023년 창사 13년 만에 첫 연간흑자를 기록한 데 이어 2년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으나, 이익 규모가 다소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940억원(6600만달러)으로, 전년 순이익(13억6000달러) 대비 95% 감소하며 0.2%의 순이익률을 기록했다.
쿠팡Inc의 연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은 1.46%로 전년(1.94%) 대비 0.5%P(포인트) 가량 하락했다.
지난해 쿠팡Inc의 프로덕트 커머스 매출은 36조4093억원(266억99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18% 성장했다.
특히 대만, 파페치 등 지난해 성장사업 매출은 4조8808억원(35억6900만달러)으로, 전년(1조299억원) 대비 4배 이상 늘어나며 전체 연간 매출이 크게 늘었다.
다만 성장사업의 연간 조정 에비타(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8606억원(6억3100만달러)으로, 전년(4억6600만달러) 대비 35% 늘었다.
지난해 말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부문 활성고객 (분기에 제품을 한번이라도 산 고객)은 2280만명으로, 전년(2080만명)과 비교해 10% 증가했다.
고객의 1인당 매출은 44만6500원(320달러)로 전년 대비 6% 성장했다.
쿠팡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1조1139억원(79억65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395.35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353억원으로 154%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1827억원(1억3100만달러)로 전년 순이익 1조3614억원(10억3200만달러) 대비 87% 감소했다.
2023년 4분기 순이익에는 이연법인세 자산 인식과 세금 관련 비용 변동으로 비현금성 세금혜택(non-cash tax benefit)인 8억9500만달러가 일회적으로 반영, 순이익 규모가 일시적으로 커진 바 있다.
전 세계 190개국에 진출한 파페치, 대만 로켓배송 확대 등에 힘입어 4분기 파페치·대만·쿠팡이츠·쿠팡플레이 등 성장사업(Developing offering) 매출은 1조5098억원(10억8200만달러) 기록했다.
전년 3601억원(2억7300만달러) 대비 크게 늘었다.
특히 파페치는 이번 분기 처음으로 418억원(3000만달러)의 조정 에비타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초 파페치 인수를 마무리한 이후 약 1년 만이다.
프로덕트 커머스의 4분기 매출은 9조6042억원(68억83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했다.
화재보험금 영향으로 4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했지만,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1628억원·2분기)과 파페치 손실 등이 연간 이익 규모에 영향을 미쳤음. 화재보험금 영향을 제외한 지난해 지배주주 순이익은 약 300억원(2200만달러)으로 낮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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