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21.9%, 영업이익 51.6%증가
인디브랜드 초고속 성장에
내수·수출 물량 동반 상승
중국 법인 역성장 벗어나
인도네시아도 1000억 돌피
 |
코스맥스 평택 2공장 전경. <코스맥스> |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기업 코
스맥스가 연간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K뷰티’를 등에 업은 인디브랜드가 고속 성장하면서 국내와 해외 법인이 고른 매출을 올렸다.
코
스맥스는 24일 “2024년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이 전년대비 21.9% 오른 2조1661억원”이라고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1754억원, 당기순이익은 884억원으로 각각 51.6%, 133.9% 늘었다.
코
스맥스 한국법인은 2023년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매출은 전년대비 28.4%증가한 1조3577억원, 영업이익은 59.8%늘어난 1387억원이었다.
국내 인디브랜드 고객사가 해외 수출을 늘리면서 내수와 수출이 동시에 늘어났고, 물량이 많은 상위 고객사와 소규모 고객사가 가세한 것이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코
스맥스 중국법인의 반등도 주목할 만하다.
코
스맥스 중국 법인은 전년 대비 4.9%증가한 5743억원의 매출을 냈다.
온라인채널에 포진됐던 고객사를 오프라인과 지역 기반 브랜드로 다변화했다.
해외법인 중에서는 인도네시아와 태국 등 동남아 지역 법인의 빠른 성장이 도드라졌다.
코
스맥스 인도네시아 매출은 전년대비 31.9%증가하면서 2011년 설립 이후 처음으로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현지에서는 에센스와 선크림, 클렌징워터 등 기초 제품 비중이 늘었다.
코
스맥스 태국 법인 매출도 435억원으로 , 매출규모가 전년보다 70.4% 불어났다.
미국법인 매출은 전년 대비 2%감소한 1371억원이었다.
코
스맥스는 작년 연말부터 미국 캘리포니아 영업사무소를 설립해, 올해부터는 신규 고객사가 유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코
스맥스는 크림, 선케어, 파운데이션, 립 제품을 전략품목으로 정하고,지역별 맞춤형 공략법을 세웠다.
특히 선케어 제품은 MZ세대 소비자 취향을 반영해 50%이상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코
스맥스 관계자는 “지난해 인디브랜드 성장과 K뷰티 수출 호조에 힘입어 화장품 ODM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며 “잠재 고객사 발굴은 물론 지역별 고객사 세분화를 병행해 세계 1위 화장품 ODM업체의 지위를 굳혀나가겠다”고 말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