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연결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10.4% 증가한 5436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공시했다.
창사 이래 처음으로 영업이익이 5000억원을 돌파한 것이다.
지난해 매출은 3조1043억원으로 전년대비 6.6% 늘어 3조원을 처음으로 넘겼다.
법인별로 보면, 한국 법인은 작년 매출이 1조976억원으로 2.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785억원으로 5.7% 늘었다.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해외배당 수익 2378억원이 반영되며 법인세 차감전 순이익은 4024억원을 기록했다.
한국 법인은 원화가치 하락과 경기 침체 등 어려운 환경을 고려해 적극적인 신제품 출시와 틈새시장 개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K푸드 열풍에 부응해 미국과 중국, 호주, 유럽 등 수출도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충북 진천의 진천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약 18만5000㎡(약 5만6000평) 부지에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중국 법인에선 간식점과 벌크 시장 등 성장 채널의 판매가 확대돼 매출이 7.7% 증가한 1조270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0.4% 늘어난 2439억원이다.
지난해 간접 영업 체제가 작년에 마무리됨에 따라 올해부터 경쟁력 높은 신제품 출시와 기존 제품력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베트남 법인은 선물용 파이와 쌀과자 안(An) 등 기존 제품 판매 증가 영향으로 매출은 5145억원으로 8.2% 늘었고, 영업이익은 14.4% 증가한 1001억원을 기록했다.
올해에는 베이커리 제품군을 확대해 시장 내 1위 지위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베트남 법인은 하노이 옌퐁 공장 신·증축을 상반기 중으로 완료하고, 쌀과자 생산라인 증설 및 제3공장 건설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포장라인 및 물류센터가 들어서는 제3공장도 착공한다.
러시아 법인도 생산량 증대와 거래처 확대로 매출은 15.1% 증가한 2305억원, 영업이익은 15% 늘어난 369억원을 기록했다.
올해도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신제품들을 선보이는 등 다제품군 체제를 정착시키고 딜러 및 거래처도 지속 확대해 고성장세를 이어 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12월 기준 트베리 신공장과 노보 공장의 가동률이 128%를 넘어서는 등 현지 수요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트베리에 공장동 추가 신축도 추진할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경기 침체에
카카오와 설탕 등 원재료 가격 상승이 더해진 상황에서 중국과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법인의 호실적으로 재무적 안정성을 견고히 했다”며 “작년 12월 31일 기준 순현금 보유액은 1조6000억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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